[라포르시안]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가 지난 28일부터 청와대 앞에서 코로나19 병동 인력기준 마련과 간호 인력충원, 기획재정부의 국립대병원 인력충원 통제 중단을 요구하는 1인 시위에 들어갔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의료현장에서는 환자를 돌볼 간호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시립 보라매병원에서는 간호사 1인이 중증환자 9명을 감당할 정도로 인력부족이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연대본부는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된지 10개월이 지났음에도 서울시 내 코로나 거점 및 전담병원에서는 정리된 인력기준없이 비현실적인 인력투입이 계속되고 있다"며 "코로나19 1차 대유행 당시 대구시에서는 대부분 병원에서 2시간 근무, 2시간 휴게를 기준으로 인력을 산출했더. 그러나 서울시 내 코로나 전담 및 지정병원은 이런 가이드라인이 없어 의료노동자의 소진이 심각한 상황에 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료연대본부가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에 인력충원을 요구하며, 지금까지 세 차례에 걸쳐 면담요청을 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 

의료연대본부는 "지금과 같이 계속해서 병원노동자를 소비하는 방식으로는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없을 것"이라며 "더 이상 병원노동자들이 포기하고 병원을 떠나게 만들지 말고 인력문제에 대해 정부가 대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