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메디포스트(대표 양윤선)은 LG화학과 유전자 세포치료제의 원료세포로 적용될 수 있는 고효능 세포배양 플랫폼 기술인 ‘MLSC’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 2018년도 말부터 신약후보물질발굴을 위한 공동연구계약(Research Collaboration Agreement)을 체결하고 유전자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해왔다.

이번 기술이전 계약은 양사의 오픈 이노베이션의 연구결과에 따른 후속계약이다.

계약에 따라 메디포스트는 고효능 중간엽줄기세포와 고효능 세포배양 플랫폼 기술인 MLSC 등 관련 기술을 사용해 제품 개발 및 사업화를 할 수 있는 실시권을 부여하고, LG화학은 이를 바탕으로 자사의 유전자 기술을 접목한 혁신형 유전자 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의 개발을 확대할 계획이다.

메디포스트는 반환 조건없는 선 계약금을 받게 되며, 향후 LG화학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임상개발 진도 성과 및 상업화 시 매출액에 따른 마일스톤과 순매출액에 따른 경상기술료(Royalty)도 추가로 수령하게 된다.

양사가 공동연구를 통해 발굴한 유전자 세포치료제의 전세계 독점 개발 및 상업화 권리는 LG화학이 갖는다.

MLSC 세포배양플랫폼 기술은 메디포스트의 20년간의 세포선별 및 배양관련 기술이 집약돼 고효능의 세포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차세대 줄기세포 플랫폼 기술로, 활동성이 좋은 세포가 타겟에 정확하게 도달해 치료효과를 극대화한 점이 특징이다.

양사는 메디포스트의 검증된 독보적인 세포배양 플랫폼 기술과 LG화학의 유전자 조작기술 및 글로벌 신약개발의 경험이 결합하여 글로벌 혁신 신약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메디포스트 양윤선 대표는 “양사의 적극적인 협업이 시너지를 내 최적의 유전자 세포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할 수 있었다"며 "이번 기술이전은 세포배양 오픈 플랫폼기술에 대한 실시권 이전이기 때문에 당사의 자체 파이프라인 개발 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에 대한 추가 기술이전도 가능하므로, 이를 계기로 오픈 플랫폼 기술 이전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LG화학 손지웅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줄기세포 분야 국내 최고의 역량을 갖춘 메디포스트와 2년 간의 공동 연구를 통해 혁신적인 유전자 세포치료제로서의 개발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혁신적인 유전자 세포치료제 개발에 집중해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많은 질환을 근원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퍼스트인클래스 수준의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