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협회, 코호트 격리 개선방안 마련해 정부에 건의

[라포르시안]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요양병원에 대해 코호트(동일집단) 격리를 하는 과정에서 N차 감염에 노출되거나 심각한 인력난 등이 초래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대한요양병원협회(회장 손덕현)는 지난 16일 ‘요양병원 코호트 격리 개선방안’ 건의서를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코호트 격리에 들어간 A요양병원 원장은 "직원 숙소를 잡아야 하는데 인근 숙박시설이 모두 거절하는 바람에 멀리 떨어진 곳으로 정할 수밖에 없었고, 자치단체에서 코호트 격리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지 않고 있어 병원의 부담이 너무 크다”고 하소연했다. 

확진자와 접촉한 병원 직원을 자가격리하다 보니 일한 사람이 부족한 것도 심각한 문제다.

A 원장은 “코호트 격리 후 4일이 지나서야 자치단체로부터 겨우 인력을 지원 받았다”면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다른 의료기관으로 이송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 보니 오히려 감염을 확산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요양병원협회는 코호트 격리가 감염을 확산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의료현장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개선방안을 마련해 정부에 건의했다.

협회는 “급성기병원의 격리병실 부족으로 코호트 격리 중인 요양병원에서 확진자를 치료하면서 N차 감염 위험이 있고, 병원 종사자까지 확진돼 인력 부족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코호트 격리 초기에 필수장비 보급, 방역지침 전파 등이 부족하고, 요양병원들이 다인실 위주로 병실을 운영하다 보니 환자 재배치, 원활한 격리가 어려워 감염 우려가 높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방역당국에 △요양병원 확진자 중 중증환자는 모두 급성기병원으로 즉시 이송 △권역별로 공공요양병원을 요양병원 확진자 치료시설로 지정 △확진자 이송이 어려울 경우 완전한 격리를 위해 일반 환자 이송해 격리 △이송된 확진자는 완치 후 환자 선택에 따라 요양병원으로 재입원 △중앙정부 차원의 필수인력과 장비 등 지원 △초기 방역 전문가 상주 △원활한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식사 등 생활서비스 지원 등을 요청했다.

덕현 회장은 “코로나19 확진자와 밀접접촉자는 진단검사에서 음성이 나오더라도 잠복기 가능성이 높아 비접촉자와 반드시 분리해야 하는데 방역당국에서 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코호트 격리 후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