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한양대학교 류마티즘연구원은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공동으로 오는 18일 ‘제36차 프론티어 과학자 워크숍’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국제 심포지엄 첫 번째 세션은 ‘루푸스 유전체 연구’를 주제로 진행되며 배상철 한양대학교 류마티즘연구원장이 ‘정밀의학을 위한 루푸스 멀티-오믹스: 현재의 클리닉에서 미래의 정밀 클리닉’ 발표로 루푸스의 현재와 미래 정밀의료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김광우 경희대학교 교수는 ‘동아시아 대단위 루푸스 전장유전체 연구’에 대해, 존 할리 미국 신시내티 의대 교수가 ‘루푸스, 앱스타인-바 바이러스, 그리고 유전학’을 주제로 강연한다.

‘루푸스의 단일세포 전사체’를 주제로 한 두 번째 세션에서는 베티 다이아몬드 미국 파인슈타인 의학연구소 교수가 ‘루푸스신염 단일세포 전사체 연구: 기술적 고려사항 및 새로운 발견’을 주제로 강연을 한다. 박웅양 삼성유전체 연구소 교수는 ‘단일세포 전사체 연구를 통한 루푸스신염 면역프로파일의 이해’를, 쇼머 레이차두리 미국 하버드 의대 교수가 ‘유전체와 유전학을 통한 류마티스질환의 이해’를 주제로 각각 강연을 이어간다.

배상철 류마티즘연구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단일세포 전사체 데이터에 기반을 둔 정밀의료 기술 중심으로 기초와 임상을 수행하는 다양한 분야 석학들이 최신지견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한국, 미국 등 여러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루푸스 정밀의료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