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젬백스앤카엘은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개발 중인 'GV1001'이 올해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의 예비선정 대상과제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은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18년 마련한 국가 치매 연구개발 중장기 추진전략에 따라 치매 예방·진단·치료 등에 걸친 종합적 연구개발(R&D)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9년간 사업비 1,987억원을 투입해 ▲치매 원인규명 및 발병기전 연구 ▲치매 예측 및 진단기술 개발 ▲치매 예방 및 치료기술 개발 등 3개 분야 R&D를 지원한다.

복지부와 과기부는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에 따라 치매 극복을 위한 핵심기술을 확보해 치매 발병을 5년 지연하고 연간 치매 환자 증가속도를 50% 낮춰 치매로 인한 국민들의 사회경제적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단(단장 묵인희) 출범 후 처음으로 진행된 이번 공고를 통해 치매 발병원인 및 발병기전 규명, 혈액/체액기반 치매 조기진단 기술개발, 치매 영상진단 기술 고도화, 치매 치료제 개발(후보물질 도출 및 비임상, 임상) 등 9개 분야에서 총 22개 과제가 예비선정 됐다.

젬백스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을 위한 GV1001의 글로벌 임상연구' 과제는 치매 치료제 중 개발 단계가 가장 앞선 2상 임상시험 과제로는 유일하다. 또 이번에 지원받는 과제를 통틀어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해외에서 연구가 진행되는 유일한 과제이다.

정부 지원 과제 선정에 따라 젬백스는 미국에서 진행 예정인 중등도 알츠하이머병 환자 대상의 2상 임상시험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 임상시험에 대한 적응증 확대도 제안받아 미국에서 이미 허가 받은 중등도 이상의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외에 경증의 알츠하이머병 및 경도인지장애까지 적응증을 확대한 임상시험을 미국과 유럽에서 신청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연내 알츠하이머병 국내 3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제출할 예정이며, 이미 허가 받은 미국에서의 중등도 알츠하이머병 환자 대상의 임상시험을 내년 상반기에 착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젬백스 관계자는 "치매 극복을 위해 처음으로 출범한 정부 사업단의 지원 과제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미국에서 진행되는 임상시험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며 "미충족 의학적 수요가 큰 치매 시장에 치료제로써 가능성 입증을 목표로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