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 권고문 발표
"코로나19 환자만 전담 치료하는 전용병원 지정하고 지원해야"

[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일시 상향을 정부에 권고했다. 

의협은 1일 코로나19 관련 대정부 권고문을 발표했다. 

권고문에서 의협은 단기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서 3단계 일시상향을 고려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의협은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 감염확산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지만 1.5단계, 2.5단계 식의 세분화에 이어 오늘(1일)부터 시행된 '2단계+α' 와 같은 예외적 핀셋 방역 적용으로 매우 혼란스럽다"면서 "국민의 입장에서는 실생활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어디까지 활동이 가능한 것인지에 대해 정확하게 알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의협은 "12월은 연말이어서 사회적 교류가 가장 활발한 시기이고 이틀 후면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다. 수능 이후에는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많은 외부활동이 예상된다"면서 "최근의 감염 확산 상황까지 감안한다면 12월 초중순께 많은 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조기에 1~2주의 단기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유행을 차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 관리 패러다임을 '방역'에서 '치료와 감염관리'로 전환할 것을 주문했다. 

확진자의 수를 줄이는 것보다 이미 감염된 환자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통해 사망률을 낮추는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의협은 "특히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중증환자를 치료할는 음압 중환자 병상을 확충하고 중등증, 경증, 무증상 환자에 대한 관리 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정부의 대책과 지원이 의료기관에 집중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조기에 환자를 찾아내 관리할 수 있도록 보건소 등의 확진검사 기능도 확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가칭)'코로나 전용병원'의 지정과 가동 필요성도 강조했다. 

의협은 "올해 초 전담병원을 지정해 코로나19 관련 진료만 시행했던 전례가 있으나 현재는 대다수 기관이 지정 해제되거나 지정돼 있더라도 일반진료를 함께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의료기관과 의료인의 입장에서 일반 환자 진료와 동시에 코로나19 환자를 함께 관리하는 것은 매우 큰 부담이 된다"고 지적했다. 

의협은 "일반진료를 모두 중단하고 오직 코로나19와 관련한 환자만 전담해 치료할 수 있는 코로나 전용병원을 지정하고 인력과 자원을 아낌없이 지원해야 한다"며 "해당 의료기관과 의료진이 코로나19 환자, 특히 중증 환자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가 고수하고 있는 일부 상급종합병원 중심의 중환자 병상 확보와 제한된 병상에 대한 중앙의 적정성 평가를 통한 빠른 병상회전 전략은 중환자 치료의 현장에 대한 이해가 결여된 탁상공론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민관협력 강화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의협은 "사회적 거리두기, 감염병 대응 진료체계수립 등 정부가 필요할 때 전문가를 부르거나 의견을 듣는 식이 아닌, 전문가 단체와 협치하는 방식의 진정한 의미의 민관협력이 간절하다"면서 "민관협력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 현장과 전문가의 의견이 존중되는 의사결정 구조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실현가능한 전략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