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지금과 같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된다면 12월 초까지 하루 확진자가 400~600명씩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26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대한민국은 지금 본격적인 세 번째 유행에 맞서 싸우고 있다"며 "전국적으로 다수의 감염원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며, 음식점, 학교, 사우나, 교회, 군부대 등 전파원도 다양하다. 지금은 특정 지역의 한 가지 큰 전파원이 유행을 이끄는 것이 아니라 여러 지역의 작은 유행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유행을 이끌고 있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감염 경로가 다양해지고, 유행의 중심이 되는 연령층이 활동성이 강한 젊은층이란 점에서 우려가 더 크다. 

이 단장은 "방역 측면에서 본다면 이것은 관리해야 할 범위가 크게 넓어졌다는 의미로서, 어느 때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며 "지금과 같은 환자발생 규모는 이번 주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수학적 예측결과 12월 초까지는 일일 400~600명대의 신규확진자가 지속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강화된 거리두기가 잘 이행된다면 그 효과는 이르면 다음 주 초부터 나타나 조금씩 증가속도가 누그러질 수도 있다고 본다"며 "통상 거리두기 효과는 시행 1~2주 후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덧붙였다. 

방역당국이 가장 주력하는 것은 접촉률 감소를 통한 n차 감염 차단이라고 강조했다. 

이 단장은 "소규모 유행에서 감염된 환자들이 다시 다른 유행의 감염원이 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전략"이라며 "현재의 환자 증가세는 역학조사를 통한 환자 ·접촉자의 격리나 마스크 착용 등과 같은 위생수칙 준수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고 했다. 

그는 "우리 사회와 개인 안전을 위해 필수적이지 않은 방문이나 모임은 자제해 주시고, 조금이라도 몸이 불편하면 주저하지 마시고 바로 선별진료소를 방문해야 한다"며 "방문이 늦으면 늦을수록 더 위험에 노출되는 분들이 늘어나게 된다"고 강조하며 증상이 나타났을 때 신속히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