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적극적인 방역조치 강화 촉구
"고위험군 환자 발생 증가로 중환자 병상 빠르게 소진"

[라포르시안] 대한감염학회 등 전문학술단체가 20일 공동 성명을 내 "코로나19 상황이 더 악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하면서 "거리두기 상향을 포함한 방역조치를 조기에 강력하게 적용해야 충분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의견을 공개적으로 제시했다. 

전문학회들은 "코로나19가 전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지역에 따라 역학조사 역량을 넘어서고 있다"며 "이는 역학적 연결고리가 파악되지 않는 환자의 증가와 이를 통한 추가 확산의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대한역학회가 최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일일 감염재생산수는 1.5를 넘어서 효과적인 조치 없이 1~2주가 경과하면 일일 확진환자 수는 1,000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된다. 

고위험군의 피해가 발생할 위험이 커졌다는 점도 지적했다. 고위험군에서 환자 발생이 많아지면 중증 환자 발생 위험도 증가하게 되며 이는 의료시스템 과부하를 유발해 환자들이 적절한 조치를 받지 못하게 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학회들은 "지역사회에서 코로나19 전파가 늘더라도 개편된 거리두기 방안이 성공적이라고 평가받으려면 고위험군에게 전파되는 것을 충분히 차단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그러나 최근 환자 발생 양상을 보면 고령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요양시설이나 병원과 같이 고위험군이 모여 있는 곳에서 환자 발생이 이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코로나19 중환자를 치료할 자원도 빠르게 고갈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전문학회들은 "코로나19의 임상경과를 감안하면 현재 남은 중환자 병상은 1~2주 내에 빠르게 소진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중환자 병상의 여건은 지역적으로도 차이가 커 일부 지역은 이미 보유한 의료자원의 한계를 넘어섰고, 의료자원을 활용할 수 없는 상황도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환자 병상 확충이나 중환자 인력 양성은 매우 중요하지만 단기간에 개선할 수 없어 가용한 의료 역량 안에서 대응할 수 있도록 중환자 발생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의 상황을 극복할 대안으로 선제적이고 강력한 방역조치를 주문했다. 

전문학회들은 "거리두기 단계 상향을 포함해 방역 조치는 조기에 강력하게 적용되어야 충분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면서 "조치가 늦어지면 실제 유행의 규모를 줄이는 효과는 미미하고 부가적인 피해만 커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학계·전문가와 보다 긴밀한 논의 구조를 만들라고 조언했다. 

전문학회들은 "방역과 관련된 정책 결정에서 정확한 상황 판단과 신속한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방역 현장과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는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며 "우리가 가진 코로나19 대응 수단은 아직 이전과 다르지 않다. 국민들께서도 다시 한번 적극적으로 거리두기에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번 성명에는 대한감염학회를 비롯해 감염관리간호사회·결핵및호흡기학회·소아감염학회·예방의학회·응급의학회·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임상미생물학회·중환자의학회·항균요법학회·한국역학회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