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수도권의 코로나19 발생이 3차 유행 상황으로 접어들었다는 방역당국의 진단이 나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0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0시 기준 국내 발생 환자는 320명이다. 지난 8월 28일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수도권 환자는 200명대를 넘은 218명으로 전체의 약 68%이며 그 외 비수도권 지역이 102명이다. 

윤 총괄반장은 "오늘은 수도권에 대한 거리두기 1.5단계가 시행된 이틀째다. 0시 기준으로 11월 14일부터 20일까지 지난 한 주간의 국내 하루 평균 환자는 228명으로 지역별로는 수도권 153명, 강원권 17명, 호남권 25명 등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특히 수도권에서는 서울의 감염 확산속도가 빨라 매일 20명 내외의 환자 증가가 계속되고 있다. 그 외 지역도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윤 총괄반장은 "수도권의 경우 지역사회 유행이 본격화되며 대규모 유행으로 진행되는 양상이 점점 분명해지고 있다"며 "지난 2, 3월과 8월에 이어 세 번째 유행이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수본 전략기획반장도 "현재 뚜렷하게 유행양상이 세 번째 큰 유행의 국면으로 진입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그 이유는 환자의 증가 추이도 커지지만 어제(19일) 방대본 브리핑에서 설명했듯 감염재생산지수가 급격하게 올라가고 있고, 집단감염의 발생 양상도 며칠 사이에 작은 집단감염이 다수 발생하는 식으로 일상생활 곳곳에서 클러스터들이 나타나는 양상을 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이런 양상으로 볼 때 이번 감염 확산은 당분간 안정화되기보다 계속 확산될 여지가 큰 유행의 국면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