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발된 무허가 제조 마스크. 앞면 엠보가 원형으로 귀끈 부위까지 하나의 선으로 정렬돼 있고, 뒷면 코편 상단이 평평한 모양이다. 사진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적발된 무허가 제조 마스크. 앞면 엠보가 원형으로 귀끈 부위까지 하나의 선으로 정렬돼 있고, 뒷면 코편 상단이 평평한 모양이다. 사진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KF 마스크' 인증을 받은 것처럼 속인 무허가 마스크가 시중에 대량 유통됐지만 이후 환불 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들어 무허가 보건용 마스크(KF94) 구매에 따른 환급 및 대응 방법 관련 소비자 상담이 증가하고 있다. 마스크 관련 상담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무허가 보건용 마스크 판매업자를 적발했다고 발표한 지난달 29일부터 증가하기 시작했다. 이후 하루 100건 이상 마스크 관련 상담이 접수됐다. 

"무자격자 초음파 대리검사, 유령의사 대리수술과 다를 바 없어"

의약품 투약내역·부작용 정보 조회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

앞서 식약처는 지난달 29일 무허가 보건용 마스크를 제조·판매한 혐의로 A업체 대표 B씨를 구속하고, 관련자 4명을 불구속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이들은 서로 공동 모의해 지난 6월 26일경부터 10월 16일경까지 약 4개월간 보건용 마스크 1,002만 개, 시가 40억 원 상당을 제조해 402만 개를 유통·판매했다. 나머지 600만 개는 현재 유통경로를 추적 조사하고 있다.

B씨는 허가받지 않은 공장에서 마스크를 대량으로 생산한 후 허가받은 3개 업체로부터 마스크 포장지를 공급받아 포장해 납품하는 방식으로 무허가 KF94 마스크를 제조했다.

특히 이들은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돼 수사 중임에도 불구하고 작업 시간 등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수사망을 피해 가며 무허가 보건용 마스크를 제조·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사건은 구매한 마스크가 가짜인 것 같다는 소비자 신고로 수사가 진행됐다. 경찰은 무허가 보건용 마스크를 유통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한 추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문제는 무허가 제품을 판매한 사실이 드러났지만 이를 구매한 소비자들이 환불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해당 마스크를 판매한 온라인 쇼핑몰과 판매업체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거나 전액 보상이 힘들다며 버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