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협상 걸림돌 되면 안된다는 의대생들 입장 존중"

지난달 30일 열린 의협 비상연석회의 모습.
지난달 30일 열린 의협 비상연석회의 모습.

[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가 의사국가시험 문제를 의정협의와 연결하지 않기로 했다. '의사국시 문제가 의정협의 걸림돌이나 양보 조건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하기로 한 것이다.  

범의료계 투쟁 특별위원회는 지난 8일 대한의사협회 용산 임시회관에서 1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위원회의 명칭과 운영 규정, 의대생 의사국시 문제 등이 안건으로 올라왔다. 

범투위 공식 명칭은 '범의료계 투쟁 특별위원회'로 확정했다. 운영 규정은 수정·추가 작업을 벌이기로 했다. 

가장 큰 관심사인 의사국시 문제는 별도 의견문을 내고 "'의사국시 문제가 의정협상의 걸림돌이 되거나 양보의 조건이 될 수 없다'는 의대생의 입장을 존중한다"고 선언했다.

공공의대 등 주요 의료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의정협의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셈이다.

범투위는 그러면서도 "의사국시 문제는 2,700명의 의사 배출 문제가 아니라 정부가 추진하는 필수의료 확충,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등과 맞물려 있다"면서 "정부는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설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30일 의사국시 문제와 총력 대응을 위해 의사협회가 용산 임시회관에서 개최한 비상 연석회의에서 의사국시 응시자 대표인 이지훈 학생은 의사국시 문제 해결을 위한 의협과 선배 의사들의 관심과 노력에 감사를 표하면서 "의대생들은 국시 문제가 의료계와 정부 사이의 협의체 구성에 발목을 잡거나, 협의에 유불리 요인이 되는 것 역시 원치 않는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범대위의 이같은 결정에 따라 의사국시 문제로 중단된 의정협의체 운영 방안 논의가 곧 재개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