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제약·의료산업
세원셀론텍 "임상연구서 '카티필' 발목연골손상 치료 효과 입증"

[라포르시안] 세원셀론텍(공동대표이사 장정호∙유승주)은 ‘카티필’(CartiFill, 조직수복용생체재료)의 발목관절 골연골 손상에 대한 유의한 치료효과를 입증한 임상논문이 SCI(E)급 국제학술지인 'BMC Musculoskeletal Disorders'지에 발표됐다고 5일 밝혔다.

카티필은 관절연골결손 부위에 연골세포 및 골수 등이 위치하는 것을 보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바이오콜라겐 원료의 조직수복용생체재료다.

이번에 발표한 논문은 발목관절의 거골(발목 위쪽 목말뼈)에 골연골(뼈와 관절연골 조직) 병변(OLT)을 앓고 있는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2년간 다기관 무작위배정 비교임상시험(RCT) 연구를 수행한 결과이다. 

임상연구는 ‘카티필’ 보강을 동반한 관절경적 미세골절술(ACIC)을 실시한 시험군 31명과 관절경적 미세골절술만 시행한 대조군 29명으로 무작위로 나눠 ▲조직학적(조직학적평가지표(Os score) ▲면역조직화학검사(IHC, 연골두께) ▲임상적(통증평가지수(VAS), 하노버점수(HSS), 미국족부족관절학회족부 기능지수(AOFAS score)) ▲영상학적(MRI) 관찰점수(MOCART), 2차관절경검사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해당 논문의 제1저자인 순천향대 부천병원 정형외과 이영구 교수는 "카티필을 이용한 시험군의 임상적 개선효과와 연골 질이 유의미하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조직학적 분석 결과, 카티필을 이용한 환자 발목관절 골연골 병변에 연골조직 주요 구성성분인 II형 콜라겐(Collagen Type II)이 풍부하게 발현되는 등 양질의 연골이 새롭게 생성된 것으로 관찰됐다"고 설명했다. 

세원셀론텍 재생의료시스템혁신센터는 이번 연구를 통해 카티필이 무릎관절에 이어 발목관절을 대상으로 학계에서 의미 있는 비교임상시험 결과를 축적한 데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 회사 재생의료시스템혁신센터 서동삼 센터장은 “생체적합성·안전성·조직재생력이 특징인 바이오콜라겐을 이용한 카티필의 임상적 우수성과 카티필을 이용한 개량 미세골절술의 임상적 유용성 및 편의성은 발목관절 골연골 손상에 대한 최적의 치료 대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상기 기자  bus19@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상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