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SK바이오팜(대표이사 조정우)은 글로벌 헬스케어 벤처캐피털 회사인 LifeSci Venture Partners(이하 ‘LifeSci’)와 함께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SK바이오팜은 독자 개발한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의 미국 FDA 승인·미국 시장의 상업화 역량을 바탕으로 자체 신약 개발뿐 아니라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추진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LifeSci는 차세대 바이오 기업 투자에 주력해 우수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세계적인 헬스케어 벤처캐피털이다.

SK바이오팜은 LifeSci가 보유한 네트워크 및 전문성을 활용, 초기 신약 후보 물질과 기술에 대한 선제적 투자와 미국의 유망한 바이오벤처 업체들과의 연구 협력 등 전략적 관계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바이오팜 유창호 경영전략실장은 “SK바이오팜은 펀드의 전략적 투자자로서 유망 벤처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ifeSci Venture Partners의 최고투자책임자인 Paul Yook는 “글로벌 종합 제약사로서의 경쟁력을 갖춘 SK바이오팜과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LifeSci가 수년간 쌓아온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통해 차세대 생명과학 기업에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바이오팜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미국 FDA 신약판매 허가를 받은 혁신 신약 2종(세노바메이트, 솔리암페톨)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노바메이트는 미국 법인 SK라이프사이언스가 마케팅과 판매를 직접 맡아 2020년 5월 미국 시장 출시했다.

독자 개발한 혁신 신약을 미국 시장에서 직판하는 국내 기업은 SK바이오팜이 최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