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은 만성 C형 간염치료 신약으로 개발 중인 'LAPS-IFNα(HM10660A)'에 대한 2상 임상시험을 중남미에서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LAPS-IFNα는 바이오의약품의 약효 지속시간을 획기적으로 늘려주는 랩스커버리 기술이 적용됐다. 한미약품은 이 기반기술로 당뇨, 항암치료보조제, 성장호르몬 등 다양한 바이오신약들을 개발하고 있다.

회사측은 LAPS-IFNα의 글로벌 임상을 위해 지난 2월 중남미 지역인 멕시코 보건당국으로 부터 2상 임상 허가승인을 획득했으며, 지난 달 24일부터 임상 참여환자에 대한 검토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멕시코 5개 기관에서 진행하는 2상 임상에서 최장 4주 1회 투약하는 LAPS-IFNα와 1주 1회인 기존 C형 간염치료제를 각각 항바이러스제와 함께 복용하는 방식으로 비교하고,  24주간에 걸친 장기 안전성 및 효력평가도 함께 확인할 예정이다.

이 회사 임상팀 강자훈 이사는 "LAPS-IFNα는 C형 간염치료에 가장 많이 쓰이는 인터페론에 랩스커버리 기술을 접목시켜 최장 월 1회 투약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인  바이오 신약"이라며 "약효 지속시간을 늘림으로써 투약횟수를 줄여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 환자의 복약순응도를 높여 치료효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