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대상 권고문 발표..."백신 제조 공정·시설·유통 전반 점검해야"

[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가 22일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의 안전성 입증을 위해 일주일간 접종을 잠정 유보할 것을 질병관리청에 권고하고 나섰다. 

의협은 이날 오후 3시 용산임시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감 예방접종 관련한 협회의 질병관리청에 대한 권고문을 발표했다. 

의협은 올해 독감 예방접종사업이 만 13세~18세 어린이 백신의 유통과정상 상온노출에 따른 접종 일시중단 ▲일부 백신의 백색입자 발견으로 인한 해당백신 접종 중단 ▲접종 후 잇따른 사망자 보고로 이어지면서 국민의 불안감이 연일 증폭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협은 이로 인해 국민들의 예방접종 거부 움직임과 일선 의료기관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며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으며, 의료기관에서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시행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고 보고 심도 있는 내부 논의를 거쳐 제안사항을 도출했다"고 했다. 

의협은 우선 현재 시행되는 독감 예방접종에 대한 안전성 입증을 위해 오는 23일부터 29일까지 일주일간 잠정 유보할 것을 권고했다. 예방접종 후 사망 보고에 대해 아직 백신-접종-사망에 이르기까지 인과관계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독감 예방접종 잠정 유보 기간 동안 사망과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 등 백신과 예방접종 안전성에 대한 근거를 확보할 것을 요청했다.

의협은 "올해 독감 예방접종 문제 중심은 '백신 안전'으로, 접종 유보기간 동안 백신의 안전이 담보될 수 있도록 백신의 제조 공정, 시설, 유통, 관리 전반의 총괄 점검해야 한다"며 "사망자의 신속한 부검과 병력 조사 등을 통해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을 의학적으로 철저히 검증해 예방접종의 안전성 근거를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 독감 예방접종을 받은 환자들은 대부분 안심해도 좋으며 신체의 불편을 초래하는 특이증상 발생시 인근 의료기관을 즉시 방문해 진료받을 것을 권고했다. 

의협은 "코로나19와 독감 트윈데믹에 대비하기 위해 독감백신 접종이 전제돼야 하지만 이 또한 환자와 의료진이 안전하게 접종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면서 "국민 건강과 안전, 의료기관의 안전한 백신 접종을 위해 의협 권고를 적극 반영해줄 것을 질병관리청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