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는 14일 여당과 정부를 향해 "의료계를 향한 보복 조치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의협은 이날 성명을 내고 "'진정성 있는 논의’를 운운하며 의료계에 대화를 읍소하던 태도는 온데간데없이 하루가 멀다하고 자극적인 발언과 보복성 입법을 쏟아내는 졸렬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의협은 특히 보건복지부를 향해 "처음에는 의사국가시험 당사자인 의대생들의 응시 의향을 문제 삼더니 슬그머니 국민 정서를 내세워 '사과하라', '반성하라'는 등 훈수를 놓으며 갑질하는 모습은 비겁하고 유치하다"고 했다. 

의협은 "졸속 행정으로 체면을 구긴 정부가 의대생들의 국가시험 미응시로 빚어질 사회적 손실과 혼란에는 눈 감은 채 애꿎은 학생들을 볼모 삼아 자존심만 세우려 드니 어떻게 한 나라의 정부가 이토록 치졸하냐"고 꼬집었다. 

여댱을 향해서도 "한심하기는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의협은 "이원욱 의원은 지난 12일 의대생들을 향해 '비겁하게 병원장 뒤에 숨고 있다'며 비난했다"며 "하지만 정말 비겁한 것은 의료계 몰래 졸속 정책을 밀어붙인 정부와 여당이며, 의료계가 반발하자 뒤늦게 진정성 있는 대화 운운하다가 합의가 끝나자마자 언제 그랬냐는 듯 온갖 보복성 법안을 쏟아내며 의사 흠집 내기에 열을 올리고 있는 일부 몰상식한 정치인들"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같은 행태는 180석 여당의 막강한 힘으로 자신들을 따르지 않는 전문가집단을 굴복시키고 길들이겠다는 노골적인 권위주의라고 규정했다. 

의협은 "당정은 즉시 이같은 졸렬한 행위를 중단하고 진정성을 갖고 9·4 합의를 이행해야 할 것"이라며 "오늘의 경고를 무시함으로써 빚어지는 모든 결과는 더불어민주당과 정부의 책임이 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