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승용 교수.
신승용 교수.

[라포르시안]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 소화기내과 신승용 교수가 최근 개최된 2020 대한장연구학회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연제상을 수상했다.

신승용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아달리무맙(adalimumab)을 사용하는 중등도 혹은 중증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서 치료 반응에 따른 장내세균의 변화 및 치료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장내세균 바이오 마커에 대한 연구’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 점막 또는 점막하층에 국한된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장질환으로,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 혈성 설사와 대변급박감 및 복통이 주증상이다. 

아달리무맙(adalimumab)은 중등도 혹은 중증 궤양성 대장염 치료에 대표적인 항 TNF 제제로, 환자 개개인에 대한 치료 반응을 예측하기 어렵고 치료 실패 시 선택할 수 있는 약제가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신 교수팀은 2015~2018년 동안 국내 17개 병원에서 146명의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아달리무맙 치료 전, 치료 중, 치료 후 대변을 채취해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ext Generation Sequencing) 방법으로 장내 세균을 분석했다. 그 결과 아달리무맙에 대한 치료 반응 유무에 따라 장내세균 조성이 시기에 따라 변화한다는 점을 확인하고, 치료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 마커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는 5개 균주를 발견했다. 

신승용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아달리무맙 치료 반응 유무에 따라 장내세균 조성이 확연히 변화함을 파악했고, 치료 반응 예측과 관련된 균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며 “이러한 결과는 국내 궤양성 대장염 환자를 위한 효과적인 치료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