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디앤디파마텍은 지난 13일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고 내년 초 상장을 목표로 본격적인 기업공개(IPO)절차에 돌입했다고 14일 밝혔다.

디앤디파마텍은 퇴행성뇌질환에 대한 ‘분석-진단-치료’의 통합 솔루션 구축을 지향하는 글로벌 바이오 기업이다. 

알츠하이머성 치매, 파킨슨병을 중심으로 한 퇴행성뇌질환 치료 신약 개발을 진행 중이며, 진단용 이미징 바이오마커 및 환자 뇌조직의 단일 세포 유전자 분석을 통한 빅데이터 구축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과 연구개발 협력을 통해 퇴행성뇌질환의 근본 원인이 ‘신경 염증’에 있으며, 작용기전에 미세아교세포(Microglia)의 활성화가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세계최초로 밝혀내며 주목받았다.

해당 연구를 기반으로 퇴행성뇌질환 신약 후보물질 NLY01을 개발해 현재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임상 2상을 진행 중으로, 이달 초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518명 환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알츠하이머성 치매 임상 2상 시험계획서(IND)를 제출하기도 했다.

퇴행성뇌질환 외에도 섬유화질환 및 대사질환 치료제의 임상개발도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호주, 일본을 비롯한 주요국에 총 170여개의 특허를 등록 및 출원 중이다.

지난 2019년 1,410억원의 시리즈 B를 비롯 총 1,600여억원의 투자자금을 국내외 투자사로부터 유치했으며, 지금까지 미국 국립보건원을 비롯, 국내외 총 10개 기관으로부터 총 2,100만 달러의 연구자금을 지원받았다.

디앤디파마텍 연구 및 개발총괄부분을 맡고 있는 이슬기 대표이사는 “향후 5년 이내에 알츠하이머병을 근본적으로 치료, 관리할 수 있는 토탈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며 “AI, 빅데이터, 이미징 바이오마커 등 우리가 보유한 핵심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