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GSK는 지난달 20일 미국에서 진행된 ACTHIV(American Conference for the Treatment of HIV)에서 HIV 2제요법 단일정 '도바토'의 신속치료 유효성을 평가한 임상연구인 STAT 결과를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STAT 연구는 성인 HIV-1 감염인 대상 HIV 진단 후 신속치료에 있어 도바토(돌루테그라비르 50mg, 라미부딘 300mg)의 유효성을 평가하는 48주 기간의 다기관, 오픈라벨, 단일군 3b상이다.

연구 결과 도바토는 신속치료 요법에 있어 유효성과 안전성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아 ‘검사 후 치료(Test and Treat)’ 전략 옵션으로 고려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

STAT 연구 24주 시점에는 감염인 중 92%가 50c/mL 미만의 바이러스 수치를 달성했으며, 이 중에는 도바토를 지속 복용한 감염인 외 연구 중 대체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ART)으로 변경한 감염인 8명도 포함됐다.

대체 ART로 변경한 감염인 중 5명은 HBV 동반 감염, 1명은 라미부딘에 대한 기저점 내성으로 요법을 변경했다.

요법을 중도 변경한 8명 중 5명에서는 모두 HBV나 HIV 내성 관련 변이를 일으키지 않고 24주 시점에서 50c/mL 미만의 바이러스 수치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나, 도바토 신속치료가 치료 결과를 저해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4주 시점 데이터가 확인되고 도바토를 계속 복용한 감염인 중에서는 87%가 50c/mL 미만의 바이러스 수치를 달성했다.

연구 시작 시점에 임상 참가자의 8%가 1,000,000 c/mL이상의 HIV-1 RNA 수치를 보였으며, 연구 24주 시점에서는 참가자의 80%가 50 c/mL 미만의 HIV-1 RNA수치를 나타냈다.

도바토의 개발사인 비브 헬스케어의 연구개발 총괄책임자인 킴벌리 스미스 박사는 “STAT 연구 결과는 도바토의 입증된 유효성을 다시 재확인했으며, 신속치료에 있어 도바토를 새로운 옵션으로 고려할 수 있다는 그 근거를 제공했다”며 “이는 검사 결과를 확인하는 즉시 감염인의 안전성을 저해하지 않고 적절한 치료 조정이 이뤄질 수 있으므로, HBV 동반 감염 또는 내성 상태가 밝혀지지 않은 시점부터 신속하게 도바토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