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개원의협의회는 지난 6일 긴급 상임이사회의를 열고, 지난 5일 의사협회가 정부, 여당과 체결한 합의는 전공의를 비롯한 회원들과 의대생들의 뜻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며 유감을 표시하는 성명을 채택했다. 

대개협은 성명에서 "협약 체결 과정에서 투쟁의 중심이 된 젊은 의사들의 동의를 얻지 못한 채 합의문 서명 장소까지 옮겨가며 강행함으로써 많은 희생을 각오하고 앞장섰던 후배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긴 데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대개협은 "투쟁의 중심이 되어야 할 범의료계 4대악 저지 투쟁 특별위원회가 각 지역과 직역을 대표하는 위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고 의협 임원들이 결정하는 대로 협상을 진행함으로써 전 의료계를 망라한 투쟁기구가 아니라 축소판 의협 상임이사회의가 되고 말았다"고 비난했다. 

협상 진행 경과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대개협은 "적시에 정보 공유가 이뤄지지 않고 극비 문서인 녹취록이 외부에 유출되는 등 결함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면서 "결정적으로 최종 합의문이 타결 전에 범투위 내에서 회람되지 못했고, 협상장소에는 언제나 대전협 대표가 함께 자리하도록 하자는 대개협 김동석 회장의 의견도 묵살됨으로써 젊은 의사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게 됐다"고 지적했다. 

합의문 내용에 대해서도 불만을 표시했다. 

의사들의 강한 저항에 잠시 중단했던 정책을 정부가 언제든지 다시 추진할 수 있는 여지가 있고, 협의체 역시 정부가 건정심 구조처럼 어용학자나 관변단체를 동원해 자의적으로 운영될 소지가 다분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합의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정부 여당 안팎에서 의사 처벌이나 정책 강행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튀어나오고 있다고 대개협은 지적했다. 

대개협은 의협 최대집 회장과 협상 관련 임원들이 큰 상처를 받은 회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책임을 질 것을 요구했다. 

대개협은 "범투위는 더 이상 4대 악법정책 저지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투쟁체로서 적합하지 않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대의원회 산하 투쟁 기구를 발족해 각종 의사탄압 정책을 막아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개협은 "이 순간에도 국시거부, 동맹휴학을 지속하고 있는 의대생과, 파업을 지속하고 있는 전공의, 전임의 후배들에게 선배로서 송구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면서 "대개협은 후배들과 끝까지 함께 할 것을 엄숙하게 선언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