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최장 5일까지 이어지는 추석연휴를 앞두고 시력교정술을 계획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작년까지만 해도 추석연휴 기간 동안 해외여행을 떠나는 이들도 부지기수였으나,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여행이 힘들어지자 연휴기간 동안 미뤄왔던 안과 진료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시력교정술에는 여러 가지 수술방법이 있으며, 개인 별 눈의 상태에 따라 회복기간에 차이가 나지만 일반적으로 1~2일 정도의 휴식기를 가지는 것이 좋다. 때문에 직장인이나 학생들의 경우에는 평소 시간적 여유가 없다 보니 명절연휴를 활용해 시력교정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다.

수술 방법은 일반적으로 라식과 라섹, 스마일라식 등이 잘 알려져 있다. 이들 수술방법은 환자 개인의 시력뿐 아니라 각막의 두께, 눈물막의 상태, 조절 마비 굴절, 안압 등 다양한 부분을 검사하고 체크해 가장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라식과 라섹은 각막을 깎아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라식은 각막을 절개해 절편을 생성한 뒤, 각막실질부에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한다. 라섹은 각막상피세포를 벗겨 각막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는 방법이다. 각막이 얇은 경우에도 시술이 가능하지만 상피가 재생될 때가지 회복기간이 필요하고, 통증이 동반된다.

스마일라식은 2mm 안팎의 작은 절개로 포켓을 만든 후 각막실질부만 빼내는 수술법이다. 라식에 비해 각막 손상이 최소화 되어 각막확장증의 발생 가능성이 낮아지고, 라섹과 같이 상피층을 벗겨내지 않으므로 회복도 빠르고 통증도 거의 없다. 특히 스마일라식은 최근 수술 중 눈물막을 최적화 상태로 컨트롤하는 TFC스마일로 진행하면 더욱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연세안과 박성배 원장은 “TFC스마일라식(Tear Film Controlled SMILE; 티어 컨트롤 스마일)은 수술 후 굴절 오차값을 최소화시키고 예측도를 높여, 더 깨끗한 양질의 시력을 가질 수 있는 수술법이다”라며, “눈물막은 잘 컨트롤된 레이저조사가 일정하고 정확하게 절개면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TFC스마일은 수술 중 버블발생이나 각막 절단면이 거칠어지는 문제도 해결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시력교정술을 위해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눈 상태에 따른 수술 진행 및 수술 후 관리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각각의 시력과 각막 두께, 굴절도, 난시 등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수술 계획을 세워야 여러 가지 부작용을 예방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시력교정수술 안과 병원을 선택할 때는 수술 후기나 의료진의 임상경험, 보유하고 있는 검사장비 및 수술장비 뿐 아니라, 수술법과 관련한 연구까지 꼼꼼히 체크해 봐야 한다. 수술 후에도 병원에서 알려주는 주의사항은 꼭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