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1총괄조정관은 "의료계의 집단휴진이 13일째 계속됨에 따라 국민의 불안과 걱정이 커지고 있다"면서 "의료인 여러분의 주장은 환자의 곁을 지킬 때 더욱 의미가 있다. 하루빨리 여러분이 지켜야 할 곳으로 돌아오시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김강립 총괄조정관은 2일 코로나19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전공의들의 현장 복귀를 거듭 당부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미 정부는 어떤 조건도 걸지 않고 정책추진을 중단하고 이후의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협의를 하자고 여려 차례 제안했다"며 "교수 등 범 의료계 원로들과도 광범위한 소통을 했고, 이들도 정부의 합의 내용 이행을 관리하겠다고 했다. 여기에 민주당과 통합당 등 국회도 의료계와 함께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해 충분히 협의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와 국회, 의료계 선배들의 약속을 믿고 전공의들의 진료 복귀를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진료 복귀가 늦어질수록 고통받는 환자들이 늘어날 것이라는 점도 지적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진료 복귀가 늦어질수록 고통을 받는 환자들이 늘어날 것"이라며 "의료인 여러분의 주장은 여러분들이 환자의 곁을 지킬 때 더욱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손영래 중소본 전략기획반장은 지난 1일 저녁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최대집 의사협회 회장과 회동한 데 대해 "국회에서 나서서 적극적으로 의사집단과 소통해 주고 계신 점에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면서 "현재 국회에서 나서서 전공의협의회나 의사협회와 함께 논의하고 있는 부분들의 결과를 기다리면서 충분히 합의가 되는 부분을 존중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따라서 그런 부분에 대해 국회와 의사단체들이 진솔하게 얘기가 나누어지면서 원만한 결과가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의료계가 철회를 주장하는 이른바 '4대 악 의료정책' 가운데 한약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은 정부가 철회를 결정할 사안이 아니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손 반장은 "한약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의결한 사항이라 정부가 철회하면 법령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난색을 보였다. 

건정심에 의사협회를 비롯한 공급자단체들이 들어와서 8개월간 논의했던 사안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공공의대 관련해서는 "정부가 철회 여부를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 (관련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라) 국회 논의과정에서 충분히 검토되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