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개시명령·고발 등 예고에 파업 참여율 높아져...병상가동률 '뚝'

[라포르시안] 정부가 2차 전국의사 총파업에 참여한 전공의와 전임의에 가하는 강도 높은 압박 대책이 오히려 이들의 파업 참여율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가 파업에 참여한 전공의와 전임의들을 대상으로 업무개시명령 발동, 고발 등으로 압박 수위를 높이자 전공의에 이어 79개 병원 전임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집단휴진 참여율도 늘어나고 있다. 복지부에 따르면 전임의들의 집단휴진 참여율은 지난 25일 6.1%였으나 27일에는 오후 7시 기준 28.1%로 늘었다. 

이처럼 전공의와 전임의가 전국의사 총파업을 주도하는 모양새가 되면서 환자 불편이 가중되는 것은 물론 병원들의 피해도 커지고 있다. 

주요 상급종합병원의 수술건수가 크게 줄었고 평소 100%에 육박하던 병상 가동률도 뚝 떨어졌다.  

병원계에 따르면 전국의사 총파업 등에 대비해 비교적 경증인 입원환자를 전원하고 입원을 제한하면서 주요 의료기관의 병상가동률은 50%대로 감소했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가 다시 악화하면서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도 크게 줄었다. 

전공의와 전임의 공백 상황이 장기화하면 임금도 지급하지 못하는 병원들이 속출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서울의 한 상급종합병원은 의료진 구성이 전공의와 전임의, 교수를 포함해 1,500명가량인데, 이번 파업으로 전공의와 전임의 등 1,000여명이 이탈했다. 필수업무 이외에는 가동을 못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 병원 관계자는 "병원이 감수해야 하는 손실은 둘째치고 조직 운영이 안 되는 상황이다. 병원이나 교수들이 이들을 보호하고 나선 것도 조직이 무너지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라며 "손실은 나중에  메울 수 있지만, 조직은 한번 무너지면 회복이 어렵다. 이런 이유 때문에라도 병원은 전임의나 전공의를 보호하는 쪽에 서야 한다"고 말했다. 

복지부가 전공의와 전임의들을 계속 압박할 경우 상황이 더 악화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한편 복지부는 파업 첫날인 지난 26일 집단휴진에 참여한 수도권 수련병원 전공의와 전임의를 상대로 업무개시 명령을 내렸다. 

복지부는 이들이 27일까지 업무에 복귀하지 않으면 고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으나, 이날 오후박능후 장관과 국립대병원장, 사립대의료원장, 의학한림원 등 의료계 원로들과 긴급 간담회를 가진 후 고발 일정을 취소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