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하루 수도권에서만 244명 추가돼...격리치료 병상 확충·중환자실 의료인력 확보 비상

[라포르시안] 코로나19 재유행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어제 하루동안 확인된 신규 확진자 수가 300명을 넘어섰다. 코로나19 1차 대유행기인 지난 3월 9일 이후 발생한 하루 확진자 규모로는 최대이다.

문제는 7월 말부터 8월 초순 사이 방역망이 느슨해진 틈을 타고 깜깜이 감염이 어느 정도로 퍼졌는지 파악하지 못하는 데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와 8월 15일 광화문 집회를 통한 집단감염 확산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데 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21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 신규 확진자 324명이 확인돼 총 누적 확진자수는 16,670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어제 하루 발생한 신규 확진자 324명 중 지역발생 사례가 319명이고 나머지 9명은 해외유입 사례이다.

지역별 발생 현황을 보면 서울 125명, 인천 17명, 경기 102명 등으로 수도권에서만 244명이 신규 확진을 받았다. 이밖에 부산 8명, 대구 4명, 광구 5명, 대전 6명, 충남 11명 등 전국 17개 시도 중 제주 한 곳을 제외고 16개 시도에서 확진자가 발생했다.

국내 코로나19 재유행의 진원지로 꼽히는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중대본에 따르면 20일 낮 12시 기준으로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관련 접촉자 조사 중 53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확진자는 총 676명으로 늘었다. 이런 추세라면 오늘 중으로 누적 확진자가 700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방역당국은 현재 사랑제일교회 관련된 확진자가 종사하거나 거주했던 시설 등 총 150개 장소를 대상으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추가 확진자가 발생한 장소는 종교시설 3개소, 요양시설 4개소, 의료기관 2개소, 기타 직장(콜센터 등) 5개소 등 모두 13개소에 달한다.

사랑제일교회 확진자 중에는 부산과 대구 등 비수도권 거주자도 39명에 달해 이들을 통한 n차 감염이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8월 15일 광화문 집회 관련 8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확진자는 18명으로 늘었다. 이들은 모두 사랑제외교회와 관련성이 없는 집회 참가자라는 점에서 더 큰 우려를 낳고 있다.

수도권에서 연일 세자릿수가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격리치료 병상 운영에도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서울시는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기존 음압병상 가동율이 80%를 넘자 생활치료센터를 긴급하게 확충에 경증환자 격리 병상으로 활용하고 있다.

19일 0시 기준으로 서울시 총 병상 수는 1,150 병상(음압병상 650, 생활치료시설 500)으로, 현재 757병상을 사용해 65.8% 병상가동률을 기록하고 있다. 경기도는 총 14개 병원 583개 확진자 치료병상 중에서 499병상을 사용해 병상가동률이 85.6%를 기록하며 여유 병상이 80개 정도에 불과하다.

이런 상황에서 어제 하루 동안 서울과 경기지역에서 각각 100명이 넘는 신규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격리치료 병상 운영에 빨간불이 켜졌다. 특히 최근 들어 60대 이상 연령층 확진자가 크게 늘고 있어 중환자 병상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수도권 지역 중환자 병상 399개 가운데 비어 있는 병상은 80여개로 파악됐다. 정부는 일반병상에 음압시설 등 관련 장비를 투입해 중환자 병상을 확대할 방침이다.

중환자 병상 운영에는 경증환자 치료보다 3~4배 많은 의료진이 필요하지만 최근 의료계가 의대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해 파업을 벌이고, 특히 오늘(21일)부터 전공의들이 무기만 업무 중단에 돌입하면서 가용할 수 있는 의료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한편 국립대학병원협회, 대한사립대학병원협회, 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등 4개 단체는 지난 20일 성명을 내고 코로나19 2차 대유행 위기를 맞아 정부와 의료계가 싸움을 멈추고 방역 대응을 위해 힘을 합쳐야 한다고 촉구했다.

4개 단체는 "지역의료 불균형이 얼마인지, 의사정원을 확대하면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지 국민들은 아직 잘 모른다. 어떻게 의료 환경을 개선하면 수도권으로 몰린 의사가 지역으로 이전할 수 있는 지 국민들은 잘 모른다"며 "다만 코로나 재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방역당국 지침과 의사들의 호소를 묵묵히 따르고 있다. 그런데 이제 정부와 의사가 대립하고 극한적인 투쟁으로 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정부가 발표한 의료 정책의 옳고 그름을 떠나서, 이에 반대하는 의사들의 요구가 정당한 지 여부를 논외로 하고 지금 당장은 서로 한발 양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는 의대정원 확대 등 쟁점이 있는 정책의 진행을 중단하고 위기극복 후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의료계와 논의하겠다고 발표해야 한다"며 "재난상황이 종결된 후 총리실 직속으로 정부, 의사, 병원, 의과대학, 시민사회 등 관련 조직과 기관이 참여하는 의료정책협의기구를 구성해 쟁점을 새롭게 논의해 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