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BMS제약과 한국화이자제약은 차세대 항응고제 '엘리퀴스(아픽사반)'을 이달부터 국내에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와파린을 대체할 차세대 항응고제 시장에 엘리퀴스가 가세하면서 바이엘의 '자렐토(리바록사반)', 한국베링거인겔하임의 '프라닥사(다비가드란)' 3파전 구도가 형성됐다.

앞서 엘리퀴스는 올 초 비판막성 심방세동 한자의 뇌졸중 과 전신색전증 위험감소 용도로 식약처의 승인을 받았으며, 5mg을 1일 2회 경구로 투여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는 아리스토텔과 아베로에스 임상시험 결과에 근거한 것이다.

와파린과의 효과를 비교한 아리스토텔 연구에서는 와파린 대비 뇌졸중 및 전신 색전증 발생위험, 주요 출혈위험을 각각 21%, 31%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망률이 11%나 줄어든 효과를 확인했다.

와파린 부적합 환자를 대상으로 한 아스피린 대조 연구인 아베로에스 연구는 아스피린과 유사한 주요 출혈 위험도를 나타내면서 뇌졸중 및 전신색전증의 위험을 55% 감소시켜 효능 면에서 우수성을 보였다.

회사 측은 현재까지 와파린 치료가 가능한 환자와 그렇지 않은 환자 모두에서 뇌졸중 및 전신색전증 위험 감소 효과를 보인 약제는 엘리퀴스가 유일하다고 주장했다.

프랑스 비샤병원의 피에르 아마렌코 교수는 "엘리퀴스는 심방세동 환자의 항응고제 선택에서 중요한 세 가지 예후인 뇌졸중 및 전신색전증, 주요 출혈, 사망률에서 와파린 대비 우월한 위험 감소를 보여 해당 환자군에세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최적제"라고 말했다.

토마스제퍼슨의대  마이클 D. 에제코위츠 교수는 "최근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위험 감소를 위한 치료 경향은 안정적인 효과와 출혈 위험 감소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라며 "엘리퀴스의 출시는 비판막성 심상세동 환자의 뇌졸중 위험감소에 새로운 치료옵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