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상남도지사
김경수 경상남도지사

[라포르시안] 경상남도는 오는 14일 의료계 집단휴진에 따른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도는 의료계가 집단휴진 강행으로 발생할 수 있는 도민들의 의료기관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진료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 시군에 비상진료 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한다.

이를 위해 지난 6일 긴급 시군 보건소장 회의를 열어 보건소 등 공공의료기관의 비상진료대책을 점검했다. 

이와 함께 불법 집단휴진에 참여하는 의료기관에게 발동할 '진료 및 업무개시명령'에 관한 구체적 지침을 각 시군에 시달했다.

종합병원급 이상 국·공립 의료기관에 진료유지 협조를 당부하고 시군 보건소에는 관내 각 의료기관에 집단휴진 시 발생할 수 있는 행정조치 안내 공문을 7일까지 발송하도록 안내했다.

안내문으로 ▲집단휴진은 도민들의 진료 불편이 따르므로, 각 의료기관은 집단휴진 예정일(14일)에 진료를 하도록 (진료명령)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휴진하는 경우 보건소에 휴진 4일 전(10일)까지 신고(휴진신고명령) 하도록 했다.

또 환자진료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 할 우려가 있으면 업무개시 명령할 수 있으며, 정당한 이유 없이 이 명령들을 위반하면 '의료법' 등 관련 법률에 따라 업무정지 처분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도 함께 안내했다.

신종우 도 복지보건국장은 "도민들의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진료유지"를 당부하면서 "정부에서 추진하는 보건의료정책 현안이 의료계와 대화와 소통을 통해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진료유지 및 휴업예정 의료기관을 파악해 도·시군 보건소 홈페이지와 전화 등으로 진료기관 안내를 실시 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보건복지콜센터(129), 구급상황관리센터(119), 건강보험공단 콜센터(1577-1000), 건강심사평가원 콜센터(1644-2000) 안내와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에서도 안내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