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 집단행동으로 K-방역에 구멍 생길수도"

[라포르시안]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6일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발해 의료계가 집단휴진을 예고한 데 대해 "의대 정원 증원은 국민 안전 강화를 위한 필수적 전제조건"이라며 "의료계는 국민의 피해와 혼란을 야기하는 집단행동을 최대한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조 의장은 이날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필요한 곳에 필요한 만큼의 의사를 확보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선택의 문제도, 피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코로나19의 위험이 여전히 상존하는 상황에서 의료진의 집단행동이 현실화 될 경우, K-방역에 큰 구멍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거듭 신중한 대처를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당정은 의료계가 우려하는 부분들에 대해서도 귀를 기울일 것이라고 약속했다. 

조 의장은 "의료인 배치나 전달체계, 수가 문제, 전공의들의 진료 환경 개선과 지역 의사 의무 복무 기간 등 현재 제기 중인 사안들과 관련해 충분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바탕으로, 이를 해결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조 의장은 "정부 측에서도 어제(5일) 의료계가 제안한 협의체 구성 제안을 전격 수용하며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의지를 강조하고 있는 만큼, 국민들에게 큰 피해와 혼란을 야기할 집단행동은 최대한 자제해 달라는 당부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정부 측에도 만일의 사태에 적극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 의장은 "의대 정원 확대를 통해 증원된 인력이 자긍심을 가지고 환자 진료와 연구에 매진할 수 있게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학생 교육 단계부터 전공의 수련, 나아가 의무 복무 기간이 지난 후에도 지역 사회에서 공공의료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 의장은 지역의사제 도입에 찬성하면서 아울러 지역간호사 도입을 요구한 간호계에 대해서는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조 의장은 "간호계에서 지난 4일 지역의사제 도입을 통한 의료 인력 확충 방안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 의사를 밝혔다.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당과 정부는 지역 공공 의료 체계 강화를 위해 간호협회가 제안한 국가책임 지역간호사 도입과 간호 인력의 처우 개선, 전담 부서 신설 등의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