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에 찬성 입장을 표명한 대한병원협회를 향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박지현 대전협 회장(전공의노조 위원장)은 27일 대회원 서신을 통해 "병원협회는 정부의 무책임한 정책 앞에서 의료인의 양심을 버리고 후배를 착취하려는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찬성 입장을 철회하라"며 "병협이 지금의 입장에서 변함없이 의료인의 양심보다 이익 추구가 우선시된다면 근로자에 맞는 준법 투쟁을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박지현 회장은 "병협은 기형적인 의료계를 만들어내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책임을 방관했으며, 의대 정원 확대를 공약으로 내세우며 정부의 정책에 환영하는 입장을 밝히고 앞장서서 무한한 인력 착취를 부르짖으며 의료 현장을 파멸의 길로 인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병원 경영자들이 의대정원 확대에 찬성하는 배경은 적정 의료인력 확충 때문이 아니라 병원에서 부려먹을 값싼 의사노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이고 꼬집었다. 

박 회장은 "병원은 의사 수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병원에서 부려먹을 값싼 노동력인 전공의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필요한 곳에 적정한 의사들이 분배될 수 있도록 병원은 경영자의 논리에서 벗어나 의료인의 양심에 따라 환자 안전을 위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지역에 제대로 된 의사가 없다는 것은 공공병원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고, 현장에 수술할 의사가 없다는 것은 병원과 보건당국이 수술할 환경을 만들어주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병협을 향해 안전한 진료 환경과 수련환경을 만들어달라는 전공의들 외침을 외면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박 회장은 "피교육자라는 구실로 전공의를 착취해왔으나 전공의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는 수십 년 동안 오리무중이었다"며 "으리으리한 병원 건물을 짓고, 번지르르한 장례식장과 식당을 만들어내는 것보다 적절한 교육 시스템, 전문가의 고용, 안전시설 구비 등 환자를 안전하게 진료할 수 있도록 의료 기반을 다질 수 있는 곳에 제대로 된 환경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했다. 

그는 "의료의 공공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공의는 안전한 환경에서, 의료의 원칙을 지키며 환자를 위해 진료하고 싶다"며 "의료에 무지한 자들이 그 공공성을 정치적으로, 잘못된 방향으로 이용하는 것을 막고자 한다"고 했다. 

한편 병협은 지난 23일 여당과 정부가 발표한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방안’에 대해서 “정부의 400명 의대 입학정원 증원은 의료현장에서 수급 부족 문제를 개선하기는 충분치는 않지만, 이제라도 의료현장의 고충을 헤아려 의대 입학정원 증원계획 방향성을 제시한 것은 다행”이라며 찬성 입장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