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에 사는 53세 박모씨(여성, 전업 가정주부)는 1년 전부터 어깨에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잠깐 무리해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겠거니 대수롭지 않게 약국에서 구입한 파스만 붙이던 박씨는, 통증이 나날이 심해지며 팔이 어깨 위로 올라가지 않아 결국 찬장의 그릇도 못꺼내고 빨래도 못널게 되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뿐만 아니라 혼자서는 상의를 갈아입는 것마저 불가능해져, 결국 3개월 전 인근 병원 관절센터에 방문해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오십견 진단을 받았다. 이미 중증을 넘어서도록 방치한 박씨는 관절내시경 시술을 받았고, 현재는 통증이 없어지고 어깨를 움직이는데 전혀 무리가 없이 생활하고 있다.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면 ‘오십견’을 의심해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사실 대부분 어깨 통증의 원인은 회전근개 염증, 손상, 파열 등이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하지만 ‘오십견’은 별다른 외상없이도 나이가 들며 자연스레 발생할 수 있어, 어깨 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정식 진단명이 ‘유착성 관절낭염’ 혹은 ‘동결건’인 오십견은, 예전부터 주로 50대에 발생한다 하여 ‘오십견’이라고 불려졌으나 최근에는 30~40대에도 간혹 나타나고 있다. 어깨 관절의 원활한 동작을 위한 관절막에 염증이 생기고, 점차 두꺼워지고 굳어지는 관절막으로 인해 어깨 통증과 팔을 올리지 못할 정도의 운동제한으로 머리를 빗거나 감는 행동, 여성의 경우속옷을 착용하는 행동 등 일상에서의 사소한 동작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고양시 자인메디병원 관절센터 박주용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오십견은 시간이 흐르며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점차 통증이 심해지고, 팔이 어깨위로 올라가지 않는 등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되므로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오십견을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이학적 검사, X-ray 검사, 초음파 검사 등으로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증상의 범위나 정도에 따라 MRI검사, 관절내시경을 통한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경미한 초기 오십견이라면 운동요법,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등 비수술적 요법으로 호전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중증 이상 진행된 경우라면 그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오십견 치료를 위해서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치료가 일반적이다. 관절내시경은 흔히 건강검진 시에 받는 위 혹은 장 내시경과 흡사하다. 가느다란 관절내시경을 통해 어깨관절 내부의 관절막과 염증, 유착정도와 범위 등을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검사하게 된다. 이와 동시에 문제가 되는 부위 치료를 동시에 실시할 수 있다. 가느다란 내시경 진입부위만 최소로 절개하므로 시술 후에도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증상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2박 3일 정도의 짧은 입원기간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