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수 교수.
김병수 교수.

[라포르시안]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혈액종양내과 김병수 교수팀(BK21+사업단 이승진 연구교수)이 최근 ‘인간태반유래조건화배지’를 이용한 급성 백혈병 환자 맞춤 인간유도만능줄기세포 제작에 세계 최초로 성공, 국제 줄기세포 등록기관(hPSCreg)의 공인을 받고 그 결과를 저명 SCI 학술지인 ‘Stem Cell Research’ 8월호에 게재한다고 20일 밝혔다. 

인간유도만능줄기세포(hiPSC)는 인간 성체세포에 역분화인자를 도입해 리프로그래밍(reprogramming) 과정을 거친 미분화상태 만능줄기세포로 만든 것을 말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인간유도만능줄기세포는 인체기관 중 원하는 모든 신체조직 및 장기 등으로 분화가 가능한 세포로, 조직 재생과 세포치료를 가능케해 여러 중증 및 난치성 질환 치료의 열쇠가 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김병수 교수팀은 십수년의 연구를 통해 ‘인간태반유래조건화배지’로 역분화 리프로그래밍 효율을 기존 대비 10배 이상 높이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현재까지 통상적인 리프로그래밍 기법으로는 10만개의 성체세포 당 대략 300-400개의 만능줄기세포 콜로니를 얻는 효율임에 비해 김병수 교수팀 신기술로는 성체세포 10만개 당 3,500-4,500개의 콜로니를 생산할 수 있어 기존 대비 10배 이상 높은 효율로 만능줄기세포 생산이 가능하다. 

리프로그래밍 소요 시간도 기존 방법은 3주 이상 역분화 시간이 필요하지만 김 교수팀 신기술은 일주일만에 만능줄기세포 콜로니 생성이 가능하다.

김 교수팀 신기술은 인간태반융모세포를 활용해 완성된 배지를 통해 인간유도만능줄기세포를 만들어 제작비용을 낮추고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획기적인 방법으로, 이 원천기술에 대한 국내 및 국제특허를 이미 확보했다. 

김병수 교수팀은 이 신기술을 적용해 급성 백혈병 환자 맞춤형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생산하고, 국제 줄기세포 등록기관(hPSCreg) 공인을 받았다.

김병수 교수는 “인간태반유래조건화배지를 통해 인간유도만능줄기세포 생산을 위한 효율성과 경제성을 모두 확보함으로써 세포치료의 단계와 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난치성 질한 극복 및 관련 연구 활성화의 새로운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