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졸업생들의 근무를 어떻게 강제할 것이냐. 또 환자가 서울로 가는 것을 막을 수 있겠느냐. 이 화두에 대한 답을 내놔야 한다."

김현숙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장은 지난 10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립 부경대학교 방사선의학과 설립을 위한 토론회'에 정부 쪽 토론자로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부경대 방사선의학과 설립에 사실상 부정적인 견해를 밝힌 셈이다. 

또 21대 국회 개원과 함께 거대 여당을 중심으로 우후죽순 쏟아져 나오는 의과대학 설립 주장에 '확실한 타당성 제시'를 요구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정동만 미래통합당 국회의원(부산 기장군)이 주관하고 부경대가 주관한 이번 토론회는 기장군 장안읍 45만평 규모의 동남권방사선의과학산업단지와 연계해 방사선의과대학을 설립하자는 주장을 펴기 위해 열렸다.

부산 지역의 서병수, 김도읍, 추경호, 하태경 의원 등이 대거 참석해 힘을 실어줬다.

토론회에서 최철원 동남권원자격의학원 방사선종양학과 과장은 '방사선의학과 전문의료인 양성 그리고 방사선 의과대학'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방사선의료 시장이 확대되면서 방사선 관련 인력 확충 필요성이 제기됐다. 

아울러 의료용을 포함한 가속기 연구가 확대되고 방사선생물학 연구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면서 의과대학을 바탕으로 하는 통합 연구 시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손동운 부경대 산학협력단 교수는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산업단지 내 방사선 의과대학 필요성'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3단계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1단계로 방사선의과대학을 신설하고 2단계로 방사선의과학대학원 실설 및 간호학과 학대와 약학대학 재추진 계획을 밝혔다. 마지막 3단계로 융복합 공학 관련학과 신증설 및 대형시설 연계 국책연구사업단과 연구센터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왜 부경대에 의과대학을 신설해야하느냐는 당위성도 제시했다. 

손 교수는 "부산가 울산, 경남권 의대 정원은 459명 수준으로 전국에서 가장 낮다. 부산권의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도 2.23명으로 주요 대도시 가운데 가장 낮다"고 지적했다. 

부산에 고령인구가 7대 도시 중 최대여서 의료수요 폭증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공공의료 비중이 2.5%에 불과해 감염병 등 의료재난에 대응할 인력이 필요하다는 점도 들었다. 

그러나 의과대학 설립의 키를 쥐고 있는 복지부의 반응은 냉담했다. 

김현숙 과장은 "부경대에 의과대학이 필요하다고 한다. 의사인력 불균형과 기초의학 분야 인력의 필요성도 인정한다. 하지만 의과대학 늘린다고 그 지역 환자가 외부로 나가지 않는 것은 아니다. 묶어 둘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또한 졸업생들의 근무를 어떻게 강제할 것이냐"면서 "이 화두에 답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교육부 관계자가 방청객으로 참여했지만 별도로 발언은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