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최근 공단에서 발송하는 ‘검진 안내 문자메시지’와 유사한 스미싱 문자가 발견돼 이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10일 밝혔다.

현재 공단에서 발송하는 검진 안내 문자메시지는 '○○○님 2020년 일반(본인부담없음) 검진대상입니다.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검진기관에 방문하시면 건강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1577-1000)"이다.'로 돼 있다.

최근 발견된 스미싱 의심 문자메시지는 "국민건강검진통지서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문구와 함께 악성앱 설치를 유도하는 URL을 포함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 건강보험공단
이미지 출처: 건강보험공단

공단은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에게 건강검진표 및 안내문을 지난 1월20일부터 개별 주소지로 우편발송했다. 우편물에는 공단 주소와 대상자의 개별주소가 기재되어 있고, 반송처, 대표전화 1577-1000, 공단의 인터넷 주소(URL 주소 http://www.nhis.or.kr)가 안내돼 있다.

공단이 건강검진 대상자에게 보내는 문자메시지에는 고객센터 전화번호(1577-1000)만을 명시하고 있고, 인터넷 주소는 포함하지 않는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는 즉시 삭제하고, 모바일 백신 등으로 스마트폰을 주기적으로 검사해야 한다”며 "건강검진 및 무료 암검진을 사칭하는 스미싱 문자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 SNS를 통해 스미싱 문자에 대한 주의를 알리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