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크리스탈지노믹스는 수술이 불가능한 진행성췌장암 환자에서의 '아이발티노스타트'(Ivaltinostat)와 '젬시타빈(Gemcitabine)+얼로티닙(Erlotinib)' 3제 병용요법의 1/2상 임상 시험 결과를 온라인으로 진행된 유럽종양학회-소화기암 국제회의((ESMO-WGI)에서 포스터 발표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임상시험은 수술이 불가능한 진행성 또는 전이성 췌장암환자 34명을 대상으로 크리스탈지노믹스의 분자표적항암제 후보물질인 아이발티노스타트와 젬시타빈+얼로티닙 3제 병용요법에 대해 임상 1상에서 최대내약용량(MTD)을 구한 후 임상 2상에서 유효성을 평가했다.

연구 결과, 질병통제율(DCR) 93.8%, 객관적반응률(ORR) 25%, 전체생존기간 중간값(mOS) 8.6개월, 무진행 생존기간 중간값(mPFS) 5.3개월을 나타냈다.

아이발티노스타트와 젬시타빈+얼로티닙 3제 병용요법은 전반적으로 내약성(tolerability)이 양호했으며, 특히 적어도 6주기 치료를 마친 환자들에게서 치료 예후가 더 좋았다. 

안전성 평가 결과에서는 일반적인 수준의 구토, 발열, 호중구 및 혈소판 감소 등의 이상반응이 관찰됐다. 이번 임상시험 진행 및 발표는 연대의대 세브란스병원 송시영 교수팀이 맡았다.

송시영 교수는 “현재 적은 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2상 임상시험까지의 결과지만 나름 우수한 약효를 보여 향후 진행할 임상 3상 시험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크리스탈지노믹스의 분자표적항암제인 아이발티노스타트는 지난해 8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희귀의약품(orphan drug designation)으로 지정된 바 있다. 희귀의약품은 우선 심사(Priority Review) 신청권이 있고, 시판허가 승인 시 7년간 독점 판매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크리스탈지노믹스에 따르면 췌장암 임상시험을 신청할 당시 표준치료제는 젬시타빈 단독 혹은 젬시타빈+얼로티닙(DCR 57.5%, ORR 8.6%, mOS 5.9개월) 병용요법이었다.

이후 새로운 표준치료제인 젬시타빈+아브락산 병용요법이 등장했고, 이 요법과 단순 비교해도 효과가 열등하지 않았다. 임상 3상에서는 새로운 표준치료제를 반영한 임상시험으로 디자인할 계획이다.

크리스탈지노믹스 관계자는 “이번 임상시험을 통해 아이발티노스타트의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인돼 수술이 불가능한 진행성 또는 전이성 췌장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제로 가능성을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최종 결과보고서를 작성해 조건부허가 신청 및 다음 단계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