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톡톡뉘우스
임신 여부 고려한 자궁선근증 하이푸 치료..."회복 속도 빨라"

여성에게 자궁은 매달 진행되는 생리와 함께 임신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지속적인 건강 관리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다양한 이유가 복합적으로 얽혀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인 ‘자궁선근증’을 조심해야 한다.

자궁선근증은 자궁 내막층에 있는 근육층의 침투로 인해 자궁이 비대해지는 질환으로 극심한 통증을 비롯해 출혈이 발생하게 되며 증상이 극심해지는 경우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이어지게 된다.

특히 자궁선근증은 몸속에 존재하는 정상적인 조직을 밀어내며 손상을 야기하기 때문에 더욱 경각심을 가져야 하며 크기가 커질수록 치료는 어려워지고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또한 불안정한 자궁 환경이 유지될 경우 임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증상이 나타난다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술로 인한 절개, 출혈이 우려됐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하이푸를 통해 부담 없이 자궁선근증을 치료할 수 있게 됐다.

하이푸는 고강도 집속초음파 에너지를 활용한 치료법으로, 집속된 초음파 열에너지가 선근증조직의 열변성 괴사를 유도해 소멸에 이를 수 있도록 한다. 절개와 출혈에 대한 걱정 없이 자궁선근증의 초직만을 차별적으로 치료 가능하며 정상적인 자궁의 기능을 보호해 가임기의 여성도 부담 없이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자궁이 지나치게 비대해지거나 내부 혈류의 양이 큰 경우 하이푸가 제 역할을 온전히 수행하기 어려운 환경이 조성돼 부분색전술을 우선 적용한 뒤 하이푸의 치료 효과를 높이게 된다.

부분색전술은 인체에 혈관 교정제를 투입해 혈류의 공급을 일시적으로 중단해 종양의 혈류량을 낮추고 크기를 축소해 하이푸가 더욱 적용이 잘 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하이푸와 부분색전술을 병행할 시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낮추고 성공률을 높일 수 있어 하이푸 치료 전 개인의 증상에 따라 치료법을 달리 적용한다.

서울하이케어의원 대표원장 김태희는 “하이푸는 절개와 출혈이 없어 치료 후 회복 속도가 빠르고 원하는 결과를 얻는 데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임신의 계획이 있는 가임기 여성의 경우 평소 건강에 대해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이상 증상이 발생할 시 빠르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적극적인 태도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현숙 기자  webmaster@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현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