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전담병원 가용병상 2042개...생활치료센터 확충·입퇴원 기준 변경으로 추가병상 확보해야

[라포르시안] 코로나19의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수도권 이외 지역으로 확산하고, 최근 들어서는 해외에서 확진자 유입이 증가하면서 방역 당국의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지속적인 감염 환자 증가에 대비해 안정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격리병상 확보가 시급해졌다. 

방역당국은 아직까지는 코로나19 전담병원 병상만으로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그러나 방역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환자 진료 데이터를 근거로 입·퇴원 기준을 변경해 병상을 추가로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기하고 있다. 

23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중등증 환자와 경증환자 치료를 위한 감염병 전담병원은 현재 총 3,043병상이 가동 중이며, 이 중 2,042병상이 입원 가능한 상황이다. 위중하거나 중증의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병상은 총 546병상이며, 이달 22일 현재 117병상이 입원이 가능하다. 

서울에서는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확보한 총 913병상 중 490병상(53.7%)이 가동 중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23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병상확보와 치료에는 어려움이 없는 상태"라며 "무증상 ·경증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도 현재 4개소를 운영하고 있고 오는 24일 수도권에 1개소를 추가할 예정이며, 향후 충청권 등에도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대규모 환자발생에 대비해 각 권역별로 병상을 공동으로 운영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전국 단위의 이송 계획도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문제는 지금처럼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계속되면 대규모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감염병 전문가들의 연구에 따르면 4월 말까지는 감염재생산지수(R)가 전국평균 0.58에 그쳤지만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이 발생한 5월 초부터 이달 11일까지 전국 평균 R값은 1.79로 높아졌다. R값이 이런 수준을 유지할 경우 한달 후 하루 확진자수가 800여명에 이를 것이란 경고도 나오고 있다. 

이미 지난 5월 초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지속되고, 해외유입 사례까지 증가하면서 방역 일선 의료진의 피로도가 상당히 높아진 상황이다. 게다가 무더위까지 겹치면서 선별진료소 등에서 의료진의 업무 수행은 훨씬 더 힘들어졌다.  

방역 전문가들은 인구가 밀집된 수도권 등 대도시에서 폭발적 집단감염 발생에 대비해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책 수립을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임상위원회는 지난 21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수집한 3,060명에 달하는 코로나19 환자 임상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입·퇴원 기준 변경을 재권고하고 그에 따른 병상 관리의 효율화 방안을 제안했다.

중앙임상위는 "메르스 사태와 달리 장기화하는 판데믹 상황에서 국내 의료체계 붕괴를 막기 위해서는 격리해제 기준을 만족하지 않더라도 의학적으로 퇴원이 가능하면 자가 격리 또는 생활치료센터 전원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며 "퇴원 이후 확진자 관리를 위해 방역체계를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확진자 발생 규모에 따라 공공병원 중심으로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과 해제를 반복하는 것은 효과적 대안이 될 수 없고, 특히 코로나19 외 응급환자 또는 건강취약계층 환자의 의료 접근성을 떨어뜨려 다른 질환 영역에서 건강피해를 키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중앙임상위는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으로 코로나19 고위험군 환자 중심으로 격리 입원치료를 우선 실시하고, 중증으로 악화할 가능성이 낮은 환자는 재택 또는 생활치료시설로 전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입원 후 퇴원기준도 완화해 현재 평균 4주 가까이 걸리는 입원기간을 1/3 정도로 단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앙임상위는 "환자 분류 및 입원기준 변화를 적용하면 최대 59.3%까지 격리치료 환자가 줄어 그만큼 추가 병상을 확보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서울시는 코로나19 대규모 집단감염 발생으로 인한 의료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단계별 대응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22일 긴급브리핑을 통해 "고령 확진자 증가에 따라 중환자 병상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대한중환자의학회, 서울시응급의료지원단과 함께 중증환자 진료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광범위 지역감염에 대비하기 위해 서울, 경기, 인천 3개 광역 지자체와 중앙정부 간 협력·지원 체계 유지로 공동 치료병상 운영에 대한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며 "무증상, 경증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 및 자가격리 시설을 확대 운영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