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 파스퇴르, 질환 인지도 조사결과...미국·캐나다 등 대학 기숙사 입소시 예방접종증명서 제출 필수

[라포르시안] 대학생 4명 중 3명은 수막구균성 질환을 ‘들어본 적 없다’고 답해 질환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노피 파스퇴르㈜(대표 밥티스트 드 클라랑스, Baptiste de Clarens)는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지난 5월 28일부터 6월 2일까지 국내 대학생 1,000명을 대상으로 수막구균성 질환 인지도와 예방 인식을 설문조사했다.

조사 결과, ‘수막구균성 질환에 대해 들어본 적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25%(254명)에 불과했다.

수막구균성 질환을 들어본 적 있다고 답한 254명 중에서도 절반(50%, 127명)은 질환명만 알뿐 구체적인 정보는 모른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76%(192명)은 수막구균성 질환 예방백신이 있다는 사실도 알지 못했다.

질환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거나 아주 잘 알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 조사대상자의 13%(127명)에 그쳤다.

사노피 파스퇴르의 4가 수막구균 백신 ‘메낙트라주’
사노피 파스퇴르의 4가 수막구균 백신 ‘메낙트라주’

수막구균성 질환은 증상 발현 후 24시간 이내에 사망할 수 있는 치명적인 감염병이다. 학교, 기숙사 등 다양한 지역에서 많은 사람이 모이는 환경에서 감염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교육부에서는 대학교 기숙사 입소생을 대상으로 수막구균성 질환에 대한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호주 등 많은 대학에서도 기숙사 거주 대학생에게 수막구균 예방접종 증명서 제출을 요구한다. 

그러나 이번 조사에서 대학 기숙사 거주 및 해외 연수 경험이 있는 대학생 578명 중 수막구균성 질환 백신을 접종한 경우는 3%(17명)에 불과했다.

수막구균 백신 접종 경험이 없거나 기억나지 않는 대학생(981명)을 대상으로 ‘향후 2년 이내 수막구균 백신 접종 의향’을 묻자 58%(569명)가 ‘접종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사노피 파스퇴르 밥티스트 드 클라랑스 대표는 “수막구균성 질환은 매우 치명적인 질환으로 기숙사와 같이 여러 사람이 모여 생활하는 공간뿐 아니라 또는 유학, 연수 등 해외 교류 시에 감염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며 “조사결과와 같이 국내에서는 수막구균성 질환 인지도와 예방인식이 낮아 감염 위험이 높은 대상에게 질환에 대한 정보 전달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