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차바이오텍(대표이사 오상훈)이 글로벌 CDMO(의약품 위탁개발·생산) 사업을 본격화한다.

차바이오텍은 지난 17일 이사회를 열고 전환사채(CB) 250억원과 신주 인수권부 사채(BW) 500억원 발행을 통해 총 750억원의 자금 조달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자금 조달에는 총 12개 기관이 참여하며, 자금 납입은 오는 19일 완료될 예정이다. 조달된 자금은 차바이오텍의 글로벌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사업 추진에 활용된다. 

전체 750억원의 조달 자금 중 500억원은 미국 내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사업을 진행하는 마티카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운영자금 및 GMP 설비투자에 쓰인다. 250억원은 향후 글로벌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사업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 투입된다.

바이럴 벡터는 3세대 항암제로 불리는 'CAR-T 세포치료제' 등 유전자 조작이 동반되는 세포유전자치료제 개발을 위한 핵심 원료로 유전자 조작에 필요한 필수 물질이다.

현재 전세계적인 세포유전자치료제 개발 확대 추세로 바이럴 벡터 수요는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원료 공급 및 물질 개발과 생산을 돕는 안정적인 공급처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차바이오텍은 미국 내 세포유전자 치료제 분야 CDMO 사업 진출을 시작으로 글로벌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차바이오텍 오상훈 대표는 “미국 현지의 R&D 센터, 기업 및 병원과의 연계 등으로 CDMO사업 관련 차별화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존 주력사업인 세포치료제 개발과 더불어 CDMO사업도 적극 준비해 미래 성장동력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CDMO는 CMO(위탁 생산) 개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발주기업이 요구하는 의약품 생산의 기획과 개발 및 상용화에 따른 대량생산까지 포함하는 포괄적인 사업영역이다.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가 발간한 '글로벌 바이오 시장현황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CDMO 등 바이오 서비스 시장은 2017년 약 50조원에서 2023년 10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돼 블루오션으로 주목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