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 노인이 더 아픈 노인 돌보는 '老老케어'..."감염병 상수로 두고 돌봄 인프라 확충·운영 재조직화 필요"

[라포르시안] 서울 시내에 있는 노인돌봄 시설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집단감염이 발생한 과정을 보면 감염병 재난 상황에서 노인돌봄 체계를 어떻게 개편할 것인지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든다. 

12일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를 대상으로 주간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봉1동에 있는 성심데이케어센터에서 총 14명의 코로노19 확진자가 발생했다. 

14명의 확진자는 성심데이케어센터 직원 2명과 센터 이용자 12명이다.  

성심데이케어센터 집단감염 발생은 도봉구 24번째 확진자(8대 남성)와 관련성이 있다. 데이케어센터는 요양시설에 입소할 정도로 중증은 아니지만 치매 등 노인성 질환으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에게 주·야간 일정 시간동안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방역당국과 지자체 역학조사에서 도봉구 24번째 확진자는 지난 8일까지 이 센터를 방문해 주관돌봄 서비스를 받았다. 그러던 중 부인인 23번째 확진자(80세)가 코로나19 증상을 보이면서 건강이 악화됐고 지난 10일 먼저 확진 판정을 받았다. 

서울시에 따르면 23번째 확진자는 그동안 건강이 좋지 않아 집에서 주로 지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현재는 위중한 상태로 역학조사가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추측하기에 23번째 확진자인 부인이 코로나19 감염으로 증상이 악화되자 남편인 24번째 확진자가 더는 데이케어센터를 다니기 힘들었을 것으로 보인다.  낮시간 동안 데이케어센터에서 돌봄서비스를 받은 후 저녁에는 다시 집으로 귀가해야 하는데 부인의 상태가 악화되면서 더는 집에서 지내기가 힘들었을 것으로 보인다.  

24번째 확진자는 지난 9일 인근에 있는 굿모닝요양원에 입소했다. 다음날인 10일 부인이 도봉구 23번째로 확진 판정을 받았고, 밀접접촉자인 남편도 검사를 받아 다음날인 11일 확진됐다. 

서울시는 도봉구 24번째 확진자가 방문했던 성심데이케어센터 내 접촉자를 포함한 88명에 대해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검사를 받은 접촉자 가운데 1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46명은 음성으로 나왔다. 나머지 29명은 검사를 진행 중이다. 또 도봉구 24번째 확진자가 지난 9일부터 입소해 생활하던 굿모닝요양원 직원과 이용자 24명에 대해서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12일 오전 코로나19 일일브리핑에서 "서울시내 전체 주야간 보호시설에 휴관 및 가족돌봄을 권고하고 부득이하게 긴급돌봄이 필요한 대상자에 한해 시설을 이용하도록 할 방침"이라며 "돌볼 가족이 없을 때는 필요시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의 방문요양을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주야간 보호시설을 휴관하고 가족돌봄을 권고할 경우 돌봄서비스 사각지대에 방치될 대상자도 적지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 당장 주야간 보호시설이 휴관에 들어가 가족돌봄을 해야 할 경우 보호자는 직장 문제 등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가족돌봄휴가나 재택근무 전환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최근 펴낸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사회복지의 대응 전략>이란 보고서를 통해 감염병 재난 상황에서 사회복지 현장의 위기와 과제, 그리고 사회복지의 대응 전략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담았다. 

하지선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정책개발부 연구위원은 보고서에 게재한 '코로나19 뉴노멀 시대, 재난의 일상화와 복지 서비스 재구조화'를 통해 "코로나19에 대한 사회적 조치가 시행되면서 사회복지 분야에 여러 가지 쟁점이 떠올랐다"며 "대면 복지 서비스 불가로 복지기관, 장애인·노인 돌봄 시설은 폐쇄 되었고, 무료 급식과 일자리 사업도 중단됐다. 생활 지원과 돌봄 서비스의 갑작스런 중단은 복지서비 대상자를 하루아침에 고립시켰고 당장 ‘먹고 사는 문제’를 발생시켰다"고 지적했다. 

하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이후의 지역 돌봄 체계는 코로나19 이전과는 달라야 한다"며 "감염병을 상수로 두고 돌봄 인프라의 확충과 운영의 재조직화가 필요하다. 지역 돌봄 서비스 체계 구축의 조속한 활착을 위해서는 공공성 강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