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 전문가들, 2차 대유행 대비 응급의료체계 개편 필요성 강조...중증응급진료센터 확대해야

[라포르시안] 코로나19 대규모 집단감염 발생에 대비해 응급실 격리병상 확충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구 지역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했을 때처럼 잇따른 응급실 폐쇄로 신속하게 의료서비스 이용을 받지 못한 비감염 중증환자의 초과사망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관련 기사: 1분기 대구·경북서 900여명 '초과사망'...코로나보다 필수의료 공백 피해 더 커>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은 '코로나19와 응급의료'를 주제로 11일 오후 2시부터 의료원 강당에서 관계기관 토론회를 개최했다. 

총 2부로 진행한 이날 토론회 1부에서는 ▲ 코로나19로 인한 응급의료의 변화 ▲ 코로나19를 경험한 응급의료 단계별 문제점 ▲ 코로나19와 그 이후의 응급의료 라는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중앙응급의료센터 미래응급의료연구실 성호경 부실장은 ‘코로나19와 응급의료의 변화’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코로나19 확산기간 동안 응급실 내원 환자 수가 2019년 대비 30%가 감소했다"며 "같은 기간 대구 지역 응급실 내원환자는 45%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성 부실장은 “응급실 환자 감소는 주로 경증 환자의 응급실 이용 억제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응급실 내 사망은 2018년, 2019년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했다.

경북대병원 응급의학과 류현욱 교수는 '대구·경북지역 코로나19 확산사태에서 경험한 응급의료 위기'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코로나19 의심환자, 확진자의 응급실 방문으로 대구 지역 주요 응급의료센터가 폐쇄와 재개를 반복했고, 병원 간 전원마저 어려움을 겪는 등 지역응급의료체계 위기를 맞았다“고 전했다.

류 교수는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응급실 진료 구역을 감염·중증도에 따라 분류한 응급실 진료 매뉴얼을 여러 차례 개정하는 등 노력했고, 코로나19 감염 위기 전과 현재의 응급실 운영 현황을 공유했다"고 말했다.

그는 “응급의학과 수련병원 과장 대상 설문조사 결과 발열․호흡기 증상 환자 수용 공간이 부족하다는 의견(매우 그렇다 64.4%)이 많았다”며 "가을 대유행 대비 격리병상 확보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중앙응급의료센터 문성우 센터장은 ‘코로나19와 그 이후 응급의료’라는 발제를 통해 “37.5℃이상 응급환자 구급 이송 시간이 2019년 3월 13.1분에서 코로나19 확산 이후인 2020년 3월에는 19.3분이 소요됐다"며 “1시간 이상 이송 소요 비율 또한 0.5%에서 4.2%로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문 센터장은 병원 단계에서 안전한 수용과 진료를 위해 '중증응급진료센터'를 지정·운영한 배경을 설명했다.

중증응급진료센터는 코로나19 유증상 중증응급환자 수용률을 높이고, 코로나19 증상 여부 및 중증도에 따른 적정 병원 이송체계 마련을 위해 추진했다. 이달 1일 현재 57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문 센터장은 "올해 3월부터 중증응급진료센터 운영으로 구급 이송 저산소증, 발열 환자 수용률이 높아졌다"며 "지속되는 코로나19 유행을 대비한 중증응급진료센터 개소 수 및 격리진료구역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장기 대응 전략으로 수요에 맞는 중증응급진료체계 구축을 위해 전국 70개 중진료권별로 1개소 이상 중증응급진료센터를 지정·운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문 센터장은 "전반적인 응급의료체계의 개선과 강화를 목표로 현장 이송 단계는 증상발생 시간부터 최초 의료제공시간 단축, 이송적절성 향상, 의료지도,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활성화가 필요하다"며 "병원 단계에 대해서는 중증응급환자 진료체계 중심 기관 분류체계 개편, 전문진료체계 네트워크 구축․운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감염 위기는 응급의료에 있어서 변수가 아닌 상수로 봐야한다”며 "문제를 마주보면서 전향적인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은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응급의료 분야 종사자들의 노고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이번 토론회가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응급의료 작동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