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전라남도는 암 치매 등 난치성 질환의 차세대 치료백신인 면역치료제의 국가 컨트롤타워를 담당할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 유치에 성공했다고 1일 밝혔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지난 1일 도청 기자실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 공모사업에 전남도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은 국비 230억원 등 총 460억 원을 투자해 오는 2021년까지 화순전남대병원 내에 센터가 들어선다. 면역치료 전문가 70여명과 국내 유수의 대학과 기업, 종합병원 등 17개 기관이 참여한다.

참여기관은 전남대와 GIST, 포스텍, 화순전남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주)박셀바이오 등이다. 

도는 현재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국무조정실을 비롯 보건복지부, 국회 등에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을 건의 중이다. 올해 연말에 지정신청서를 복지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김영록 도지사는 "이번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 유치는 탄탄한 연구역량과 장기적 안목으로 첨단 바이오산업에 부단히 대응해 온 노력이 거둔 결실"이라며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남의 바이오산업 지도를 바꾸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이 들어설 부지 매입과 개념 설계를 이미 마쳤다. 센
터 조기 완공과 성공적 운영을 위해 전문가TF를 구성해 내년 준공을 목표로 실시설계를 조기 마무리하고 연내 착공에 들어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