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관계장관회의 회의 통해 결정...유흥시설·PC방 등 행정조치 내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라포르시안] 수도권에서 이태원 클럽과 대형 물류센터발 집단감염이 지속해 퍼지면서 정부가 서울과 인천 경기 등 3개 지역에 한해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28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관계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수도권 지역(서울·인천·경기) 확진환자가 급증 상황을 반영한 수도권 방역 관리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 결과 정부는 수도권 지역 주민과 시설을 대상으로 29일 오후 6시부터 6월 14일 24시까지 총 17일간 강화된 방역조치 시행에 들어가기로 했다. 

우선 수도권 지역의 유흥주점·노래연습장·학원·PC방 등에 대해 행정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 조치에 따라 해당 시설 운영 자제를 권고하며, 불가피하게 운영할 때에는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하는 의무가 부과된다. 

유흥주점 등 행정조치 적용 시설에 대해서는 정기적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방역수칙을 어기면 고발 및 집합금지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 

공공시설 운영도 중단한다. 실내·외 구분 없이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수도권 소재 공공시설 운영을 중단하고, 수도권 내 정부,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도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취소하거나 연기 조치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유연근무도 시행한다. 수도권 소재 정부기관·공기업·기타 공공기관은 재택근무제, 시차출퇴근제 등 유연 근무를 적극 활용해  많은 사람들의 밀접접촉이 최소화되도록 할 방침이다. 

정부는 수도권 주민을 대상으로 불요불급한 외출과 모임, 행사 등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퇴근 이후에는 되도록 바로 귀가하며, 생필품 구매나 의료기관 방문 등 필수적인 경우 외에는 외출을 삼가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각 기업에서도 시차출퇴근제나 재택근무 등 유연근무를 활성화하고 사업장 내 밀접도를 분산하기 위한 각종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해줄 것을 권고했다. 종교시설도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방역관리가 용이하지 않은 접촉대면 모임은 자제할 것을 요청했다. 

의료기관·요양시설 등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기관에 대해서는 면회 등 출입제한, 마스크 착용, 종사자 증상 감시 등 예방적 관리를 지속할 방침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수도권의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약 2주간의 시간이 중요하고, 지금 확산세를 막지 못하고 유행이 커진다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며 "우리 아이들이 학교 생활을 계속 지속하기 위해서는 어른들의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