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월 29일 열린 병원사업장 여성노동자 건강권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준) 출범 기자회견

지난 2010년 제주도 내에서 ‘병원 괴담’으로 불릴 만큼 논란이 됐던 제주의료원 간호사 유산 사태에 대한 역학조사가 실시된다.

병원사업장 여성노동자 건강권 쟁취를 위한 제주지역 공동대책위(이하 공동대책위)는 24일 오후 2시 제주의료원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철저한 역학조사를 당부했다.

공동대책위에 따르면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24일부터 26일까지 사흘간 제주의료원 간호사 유산 사태에 대한 역학조사에 착수한다.

연구원은 이번 역학조사를 통해 잦은 야간근무 등 열악한 근로환경이 제주의료원 집단유산 사태와 연관성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서울대 산학협력단이 2012년 2월 발표한 ‘제주의료원 간호사의 유산 및 신생아 선천성 심장질환과 업무연관성 유무 파악을 위한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9년 임신한 간호사 15명 중 5명이 자연유산을 했고, 또 4명은 선천성 심장질환을 가진 아기를 출산했다. 지난 2010년에는 임신한 12명 중에서 4명이 자연유산을 했다.

제주의료원 간호사들의 유산율은 전국과 제주도 지역의 평균 자연유산 발생률보다 18~19%나 높았다.

공동대책위는 “집단유산 사건은 5년전 일이고 아직도 산재승인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후 의료원 노동환경은 더욱 피폐해졌고 지금은 임신 여성노동자가 없는 병원이 됐다”며 "반드시 객관적인 입장에서 철저하게 조사에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번 역학조사는 왜 제주의료원에서 8명의 태아가 생명을 잃었는지 원인을 따지는 일"이라며 "이번 조사에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한다면 도민사회의 엄중한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이 기사의 위치정보 보기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