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톡톡뉘우스
다양한 어깨 질환, 정확한 진료만이 치료율 높일 수 있다

어깨 관절은 우리 몸의 관절 중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때문에 어깨 관절은 팔을 통한 큰 움직임에 관여하며, 만약 어깨 관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목욕과 세안 등의 팔을 통한 모든 일상생활에 큰 제약을 받게 된다. 어깨 관절의 문제는 대개 사람의 목숨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있다.

어깨 관절의 통증이 심하다면 의심하는 질환은 대개 오십견이다. 하지만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오십견 외에도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석회화 건염, 회전근개파열이 있다. 증상이나 원인은 각기 다르지만 오십견과 석회화 건염, 회전근개파열을 비롯한 어깨 통증을 야기하는 모든 질환은 초기 치료시기를 놓치게 될 경우 운동 제한으로 이어질 수 있어 무엇보다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이 세 가지 질환은 공통적으로 어깨 관절 가동 범위가 축소되어 움직이기 불편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특징이 있어 쉽게 구분하기 어렵다. 나이가 들면서 어깨 통증이 생기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모든 어깨 질환은 증상이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어깨 질환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면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으로도 나아질 수 있지만, 방치하게 되어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어깨 힘줄이 완전히 끊어져 수술을 받아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십견은 유착성 관절낭염, 동결견 등으로 부르며 관절낭이 수축하면서 힘줄이나 인대 등과 유착되어 염증과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하지만 최근 오십견은 연령과는 상관없이 나타나고 있으며, 명확하게 발생되는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좋지 못한 자세로 반복되는 일을 많이 하거나 운동량이 부족하여 근육에 노폐물이 쌓인 경우, 옆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오십견이 발생할 수 있다. 오십견의 주요 증상으로는 어깨가 뻣뻣해지고 쑤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물건을 제대로 들지 못하고 가벼운 운동이 힘들어지며 머리를 감거나 옷을 입는 과정 등 행동함에 있어서 제한이 걸리게 된다.

석회화 건염은 어깨 힘줄 조직에 석회성 물질이 침착되는 질환이다. 힘줄이 물질에 침착되고, 다시 물질이 녹아 몸에 흡수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극심한 어깨 통증을 유발한다. 석회화 건염은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어깨의 과사용, 혈관 감소, 퇴행성으로 인한 힘줄 세포의 괴사 등의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석회화 건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대부분 어깨가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팔을 옆으로 들거나 돌리는 행동이 어렵고 견봉 주변에 압통이 있다. 밤에는 잠을 이루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하지만, 낮에는 상대적으로 통증이 덜한 편으로 대개 오십견과 오인하여 어깨 통증이 극심해졌을 때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감싸고 있는 힘줄인 회전근개가 파열되고 염증이 생겨 팔과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회전근개파열은 보통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하며, 퇴행성 변화에 따라 자연적으로 파열되는 경우가 흔하나 최근에는 스포츠 외상으로 인한 파열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회전근개파열을 유발하는 원인은 퇴행성 변화, 선천적 이상 및 발육 부전, 회전근개의 혈액 순환 장애, 어깨의 과사용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회전근개파열의 주요 증상으로는 어깨 통증이며, 흔히 팔을 위로 들어 올릴 때 어깨 통증이 심해진다. 몸을 바로 세우면 통증이 감소하나 누운 자세에서는 통증이 심해져 수면장애를 호소하기도 한다.

어깨 관절에 통증이 있고 팔이 잘 올라가지 않는다고 해서 무조건 자연 치유가 되는 오십견이라고 생각하고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자연 치유 가능성이 낮고, 완전 파열이 되면 대부분 수술치료만 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의 차이를 알고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석회화 건염 역시 마찬가지이다. 대개 오십견으로 오인하여 어깨 통증이 극심해졌을 때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다. 석회화 건염의 경우 엑스레이 검사로 비교적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며, 엑스레이 결과로 석회가 쌓인 위치를 정확히 확인하고 치료를 진행한다. 

공덕M재활의학과의원 이혁 원장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어깨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워진다. 통상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면 오십견을 먼저 떠올리는데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어깨 질환이 다양한 만큼 정확한 진료와 진단이 필요하다.”라며 “어깨 질환의 경우 최첨단 의료 장비를 통해 환자의 상태 및 질환을 면밀히 분석하여 정확한 검사와 진단이 중요하며 정밀 검사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이상섭 기자  sslee@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