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단체·암환자들 "정부·제약사, 급여기준 확대 적극 나서야" 촉구

사진 제공: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사진 제공: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라포르시안] 암환자들이 마스크를 쓴 채 거리에 섰다. 암환자의 삶의 질을 높을 수 있는 신약이 나왔지만 감당할 수 없는 약값 부담으로 인한 '유전무병·무전유병(有錢無病·無錢有病)'의 건강 불평등 개선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와 면역항암제 치료 환자들은 14일 오전 한국오노약품공업과 한국BMS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면역항암제 '옵디보'의 건강보험 급여기준 확대를 위해 합리적인 재정분담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유전무죄·무전유죄'에서 이제 돈이 있으면 병이 없고, 돈이 없으면 병이 있다는 의미의 '유전무병·무전유병'이라는 신조어도 생길 지경이다"며 "환자의 생명을 살리거나 연장할 수 있는 신약이 개발돼 시판되더라도  고액의 약값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들은 절망한다"고 호소했다. 

말기 암환자들을 위해 제약사와 정부가 면역항암제 급여기준 확대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비소세포폐암 치료에 ‘옵디보·키트루다·티센트릭’이, 흑색종에 ‘옵디보·키트루다’, 방광암에 ‘티센트릭’이 건강보험 급여를 적용하고 있다.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지 않는 적응증에 면역항암제를 투여하면 모두 비급여이고, 한 달 약값으로 환자가 평균 300만원~1,600만원을 부담해야 한다. 

지난 4월 29일 열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암질환심의위원회에서는 호지킨림프종과 두경부암 등 2개 적응증에 대해 면역항암제 ‘옵디보’ 건강보험 급여기준을 수용해다. 신장암과 위암에 대해서는 불수용했다. 

암질환심위는 키트루다에 대한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 급여기준 확대도 수용하지 않았다. 암질환심위는 제약사가 면역항암제 급여 확대에 따른 합리적인 재정분담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환자단체와 암환자들은 "많은 중산층 환자도 빚 내고, 집 팔고, 전세금 빼서 마련한 돈으로 고액의 약값을 지불했을 것"이라며 "이 중 일부는 계층하락으로 차상위 의료급여나 기초생활 수급자가 되었을 것이다. 고액의 약값을 지불할 경제적 능력이 되지 않은 저소득층 환자들이나 민간의료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암환자들은 신약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상당수가 사망했을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면역항암제 시대를 살고 있는 말기 암환자들의 삶의 질이 이전 화학항암제로 치료하던 때와는 차원이 다를 정도로 좋아졌다"며 "제약사가 신약을 개발하고 시판하는 이유가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것이라면 재정당국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재정분담 방안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고, 재정당국과 제약사의 힘겨루기에 환자가 더 이상은 피해를 보는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