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는 눈을 뜨는 근육이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힘이 약해서 위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현상을 말한다. 눈꺼풀이 아래로 늘어지다 보니 검은 눈동자가 적게 보여 졸려 보이는 인상을 줄 뿐 아니라 피곤한 이미지까지 주게 된다. 

문제는 단순히 피곤해 보이는 인상 뿐만 아니라 이마 근육을 이용해 눈을 치켜 뜨려 하는 습관 때문에 젊은 나이에도 이마에 깊은 주름이 생기고 시야도 가려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줄 수 있다. 또한 심할 경우 눈 바깥쪽의 짓무름으로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와 같은 안검하수에도 가짜 ‘가성 안검하수’와 진짜 ‘진성 안검하수’가 있다. 안검하수의 원인과 증상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치료를 받아야 효과적인 안검하수교정을 할 수 있다.

각각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면 먼저 ‘가성 안검하수’는 눈 뜨는 근육의 힘은 정상인데 단지 눈꺼풀 피부가 눈동자를 가리고 있어 마치 안검하수인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가성 안검하수 인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위눈꺼풀 피부를 살짝 들어 올렸을 때 속눈썹 라인이 피부 라인보다 더 위에 있거나 피부만 살짝 들어 올려도 눈의 크기가 커진다고 한다면 대부분 가성 안검하수인 경우가 많다. 

가성 안검하수 경우 꼭 눈매교정술을 진행하지 않아도 단순히 처진 피부만 제거하거나 쌍꺼풀수술만으로도 처진 눈꺼풀을 개선해 또렷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진성 안검하수’는 눈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해 눈이 제대로 떠지지 않는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안검하수 증상으로 이와 같은 경우 눈매교정술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눈매교정술은 눈 뜨는 근육의 힘을 조절하여 눈을 편안하게 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술이다. 

눈을 뜨는 근육을 교정해 줄 때 수술 방법은 크게 절개유무를 통해 절개눈매교정술과 비절개눈매교정술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눈두덩이에 지방이 많거나 눈꺼풀이 많이 처진 경우에는 절개를, 눈꺼풀이 얇고 처짐이 없는 경우에는 비절개 방법으로 시행한다. 

뷰성형외과 강혜원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안검하수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수술에 앞서 먼저 본인의 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뜨는 근육의 힘, 피부 처짐, 눈의 지방량 등을 진단한 후 진성 안검하수와 가성 안검하수 여부를 확인하고 그에 적합한 안검하수교정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후 눈성형을 진행해야 하는 만큼 숙련된 임상경험과 해부학적 지식을 풍부하게 갖춘 전문의에게서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안검하수수술비용에만 초점을 두고 눈성형을 하면 자칫 부자연스러운 결과와 안검하수교정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하는 우려가 있다. 때문에 비용보다는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를 확인해 보도록 하며 더불어 의료기관의 안전시스템, 사후관리시스템을 꼭 체크해 볼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