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KRPIA)는 20~21일까지 윤리경영위원회 워크숍을 열고 국내외 불법 리베이트 규제 동향과 의료인과 제약산업의 투명하고 합리적인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특히 대한의사협회가 리베이트 쌍벌제의 불명확성과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책으로 제안한 의·산·정 협의체에 초점을 맞춰 논의가 진행됐다. 

'의·산·정 협의체 운영계획 및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진행된 패널 토론에서 정부, 제약업계, 의료계, 의학계 패널들은 협의체의 효율적인 운영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을 표시했다.

이날 좌장을 맡은 고윤석 KRPIA 규약심의위원장은 "의·산·정 협의체는 관련 법률의 불명확성, 미비성을 보완하는 동시에 관련 당사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부당한 리베이트의 정의와 범주를 합의하는데 그 설립 근거가 있다" 며 "나아가 부당한 리베이트가 발생하는 근원적인 문제들에 대해 고심하고 그 해결방안 강구도 함께 지향해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부당한 리베이트의 정의, 대상, 범위가 불분명한 점에 대해 관련 당사자들간의 지속적인 합의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제약업계의 정당한 판촉행위가 보호되고 의료인에 대한 잘못된 오해도 불식시켜야 한다는 점도 지적됐다.

협의체의 목적을 고려한다면 한시 운영 보다 상설 운영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KRPIA 권오훈 전무는 "의료계와 제약업계가 고민하는 사안들을 협의체의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보다 객관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제약협회 장우순 부장은 "연구·교육·학술 진흥을 위한 관련 업계의 협력을 촉진할 수 있도록 운영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 이재호 의무이사는 "의료광고심의위원회처럼 상시적으로 심의하는 기구가 더욱 효과적일 수 있으며, 의료계 등 관련 당사자와 사회간의 신뢰 관계 구축에도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의학회 이형중 학술위원회 간사는 "유관단체들의 논의를 통해 제도의 미흡한 부문들을 보완하는 한편 공생하는 풍조 조성도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보건복지부 약무정책과 박지혜 사무관은  “의·산·정 협의체는 각계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리로, 주요 쟁점이 충분히 논의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에 대한 국민의 수용도 제고도 함께 고민 하겠다"며 "협의체의 구체적인 방향과 기간 등은 협의체 운영을 하면서 보다 분명한 윤곽이 잡힐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