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K-방역모델’로 선정된 도보이동형 선별진료소 ‘워크스루 시스템’이 국제표준화를 추진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병원장 김상일)은 민간종합병원으로는 유일하게 지난 8일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하,국표원)이 추진하는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정책협의체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표준원은 국내의 다양한 감염병 대응 모범사례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를 추진하기로 하고 민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정책협의체 제1차 회의를 가졌다.

산업부, 복지부, 식약처, 특허청 등 관련 부처 공무원과 의료계, 학계, 업계 민간 전문가 등 20명이 참여한 이번 회의에서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로드맵 수립과 검토 등 정책방향을 결정하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향후 수시로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협의체에 참석한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상일 병원장은 “관련부처와 적극 협력하여 ‘워크스루 시스템’ 의 기술력이 필요한 해외 병원 및 관련 기관에 아낌없이 노하우를 공유하고 개발도상국에 대한 무상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현재 해외 유수기관에서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의 ‘워크스루 시스템’ 도입을 위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3월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부속병원인 메사추세츠 종합병원에 워크스루 시스템을 공유해 현재 MGH는 한국형 워크스루 검사실을 운영 중이다.

또 미네소타 소재 중독재활센터도 메이요클리닉과 함께 워크스루 모델 도입을 문의하여 논의 중이며, 캘리포니아주 소재 도시설계회사 Solutions 2050 과 일본 설계회사 TSP 태양주식회사 역시 관련 시스템 운영 노하우를 요청해와 구체적인 협의를 시작했다.

병원 측은 이밖에 2018년 본원이 나눔의료를 펼쳤던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 지역 최대병원인 RMC 도 ‘워크스루 상세 스펙’ 을 요청해 왔다고 덧붙였다.

한편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지난달 13일 특허청과 ‘워크스루’ 지적 재산권의 공적 활용과 발전에 관한 상호협약을 체결하며, 국가브랜드 ‘K-워크스루’ 로 지정됨에 따라 본 시스템을 국내외 보건의료를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협력을 가속화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