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초판 이후 네 번째 개정판...신약 '베다퀼린' 다제내성결핵 치료초기 핵심약제로 분류

[라포르시안] 질병관리본부는 다제내성결핵 퇴치를 위해 신속한 진단과 신약 사용 기준을 담아 결핵 진료지침 4판을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결핵 진료지침은 2011년 초판 이후 네 번째 개정판이다.

이번 지침 개정을 통해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결핵 진료 및 관리 방법을 제시했다고 질본은 자평했다. 

지침은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가 주관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결핵 진료지침 개발위원회를 통해 개정됐다. 구체적으로 지난 2019년 3월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안을 바탕으로 국내 현실에 맞는 표준화된 다제내성결핵 진단과 치료방법을 담았다.

국내 결핵 신규환자는 2019년 2만 3,821명(10만 명당 46.4명)으로 ’2011년 이후 8년 연속 감소중이다. 이 중 다제내성결핵 신규환자는 580명(2.4%)으로 매년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다제내성결핵 치료성공률은 2017년 현재 64.7%로 선진국의 70~80%에 비해 여전히 낮다. 

개정안에서는 치료 성공을 높이기 위해 다제내성결핵 환자를 더 빨리 진단하고, 초기에도 신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신속 진단 및 신약 사용 기준을 변경했다.

다제내성결핵 진단에서는 진단 지연을 줄이기 위해 모든 결핵환자의 첫 배양 균주 혹은 항산균 도말 양성 검체에 대해 이소니아지드와 리팜핀의 신속감수성검사를 권고했다. 다제내성결핵이 확인된 경우 반드시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퀴놀론계 약제에 대한 신속감수성검사도 추가 권고했다. 

정부는 진료현장에서 권고안이 적용될 수 있도록 퀴놀론 신속감수성검사 체계를 구축해 운영한다.

지침은 다제내성결핵 치료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베다퀼린(신약), 리네졸리드와 퀴놀론계 약제를 다제내성결핵의 치료초기부터 포함할 핵심약제로 분류했다. 

또 다른 신약인 델라마니드는 WHO에서 선택약제(C군)로 분류했다. 국내 지침에서는 선택약제 내 별도로 분류(C2군), 베다퀼린의 대체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권고했다. 

이를 통해 핵심약제(A, B군) 중심으로 치료가 가능하게 돼 부작용 위험이 감소되고 환자의 편리성은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다. 

심태선 결핵진료지침 개정위원장은 "이 지침은 결핵 환자를 치료하는 임상 현장에서 활용하는 국내 유일한 진료지침"이라며 "이번 개정을 통해 국내 다제내성결핵의 진단 및 치료 방향을 제시할 뿐만이 아니라, 검사법 개발, 환자진료 형태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 결핵 근절에 한 발 다가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이번 결핵 진료지침 개정에 따라'결핵예방관리 강화대책' 실행계획의 일환인 다제내성결핵 신약 등의 요양급여 확대 및 신속감수성검사 제한 완화 등 관련 제도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다제내성결핵 환자의 치료성공을 높이기 위해 다제내성결핵 전문 진료기관 지정과 협회(컨소시엄)구축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개정된 결핵 진료지침 4판은 오늘(7일)부터 질병관리본부, 결핵ZERO,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인쇄본은 5월 말까지 민간의료기관과 지자체 등에 배부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