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대표이사,: ㈜지놈앤컴퍼니 배지수 대표이사
사진 왼쪽부터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대표이사,: ㈜지놈앤컴퍼니 배지수 대표이사

[라포르시안] 동구바이오제약은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연구개발 기업인 ㈜지놈앤컴퍼니에 30억원을 투자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회사는 2nd Genome으로 지칭되며 미래 유망기술로 주목 받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부문의 투자를 통하여 제약/바이오 사업 분야에 마이크로바이옴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사업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동구바이오제약은 ㈜지놈앤컴퍼니와 ‘마이크로바이옴 분야 공동사업화 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미래성장 사업부문의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에 서식하며 인간과 공생관계를 유지하는 미생물과 유전체의 합성어로 인간의 건강, 질병, 수명 등에 영향을 주는 유전정보를 뜻한다.

미국 국립의료보건원의 차세대 성장엔진 및 한국바이오헬스 10대 미래유망기술로 선정된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은 항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급성장 하며 2018년 700억원에서 시작하여 2024년 11조원으로 연평균 131%의 성장이 예상되는 등 차세대 바이오 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2015년 설립된 ㈜지놈앤컴퍼니는 마이크로바이옴분야의 대표 바이오테크 기업으로 면역항암제 및 신규 면역관문억제제 등 First-in-class 의약품에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으로 시장 확대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화이자/머크와 함께 글로벌임상을 진행하는 자사 개발 항암 마이크로바이옴 GEN-001과 바벤시오(성분명:아벨루맙)의 병용요법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1/1b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

이번 협약으로 피부과 처방의약품 1위인 동구바이오제약은 의약품,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의 분야로 확대되는 사업모델을 준비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대표이사는 “마이크로바이옴 분야는 급변하는 제약/바이오 산업 중에서도 가장 선두의 미래 유망 기술”이라며 “의약품뿐만 아니라 화장품과 건기식 등에도 확대 적용하여 당사 미래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