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50대 이상의 경우 알코올 의존도가 높을수록 무릎관절염 유병률이 크게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강아현<사진> 한의사 연구팀은 우리나라 50세 이상 인구의 알코올 의존도에 따른 무릎관절염과 엉덩관절염, 요추관절염 유병률을 분석한 결과 알코올 의존도가 높을수록 무릎관절염 유병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연구팀은 알코올 의존도와 관절염 유병률의 상관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질병관리본부의 국민건강영양조사 제5기(2010~2012년) 대상자 3만1,596명 중 음주 습관에 대한 설문에 응답한 50세 이상 성인 7,165명을 분석했다.

분석결과 엉덩관절과 요추관절에서는 음주행태와의 관련성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했으나, 무릎 관절염의 유병률은 유의미하게 상승했다고 밝혔다.

 또 유의미한 결과를 보인 무릎관절염 환자의 통증 강도와 음주행태의 상관 관계에 대한 추가 분석도 진행했다.

그 결과 무릎관절염의 통증에는 유의성을 갖지 않았다. 이는 음주행태가 무릎 통증과 같은 증상보다는 X-ray 상 관절 변형과 관련성을 갖는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자생한방병원 강아현 한의사는 “50세 이상의 알코올 의존도가 높을수록 무릎관절염 유병률이 증가한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확인했다”면서 “50대부터는 무릎관절염에 취약해지는 만큼 음주 습관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논문은 SCI(E)급 국제학술지 ‘BMC 공중보건(BMC Public Health, IF=2.567)’에 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